정치 대통령·청와대

정부 ‘북핵실험 저지’ 협상 모색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08 17:58

수정 2014.11.05 11:26



북한의 핵실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청와대는 추석연휴 마지막날인 8일에도 최고 수준의 긴박한 모습을 보였다.

노무현 대통령은 예정된 연휴 일정을 바꿔 추석날인 6일 고향인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성묘만 한 뒤 곧바로 청와대로 돌아와 수시로 북핵관련 보고를 받으며 상황을 점검했다.

노대통령은 이날도 송민순 청와대 외교안보정책실장으로부터 북핵상황변화 및 관련국 협의사항 등에 대해 전반적인 보고를 받았다. 노대통령은 또 9일과 13일 열리는 한·일, 한·중정상회담을준비하며 북핵 문제의 공동대처방안 등을 숙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호한 입장아래 핵실험 제지에 주력

정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핵실험을 물리적으로 준비하는 모습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면서 “핵실험이 오늘 내일이라고 꼬집어 말할 건 없지만 보도의 민감성 등을 감안해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핵실험의 성격상 지하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어서 눈에 뚜렷이 보이지 않는다고 ‘이거 별 것 없구나’하고 판단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관련국들과 연락하고 계속 주시하면서 여러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당국자는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일본 등 모두가 북한에 ‘핵실험을 하면 안 된다’, ‘만약 한다면 그에 따른 상황은 엄청나게 변할 것’, ‘그에 따른 어려움은 북한이 다 감당해야 할 것’이라는 등의 메시지를 각국이 여러 경로를 통해 전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유엔 안보리 의장 성명과 함께 우리도 논평했다”면서 “국제사회가 단합된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북한이 알도록 하는데 안보리 의장 성명의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주변 5국 외에도 국제사회 모두가 북한의 핵실험 제지에 나섰음을 북한이 알도록 하는데 우리 정부가 일차적으로 주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중·일 3각 정상외교 적극 활용

정부는 일단 국제사회의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무시한 채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미국을 중심으로 국제사회의 전면적인 대북 압박이 단행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럴 경우 ‘포괄적 접근방안’ 등 우리의 대북정책의 근간인 대화를 통한 해결 등의 외교적 해법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북한의 진의 파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9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측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북한의 핵실험 관련 진의 파악과 함께 공동대응 방안을 협의한다. 정부는 수석대표 간 회동을 통해 중국이 ‘핵실험 불용’이란 국제사회 메시지를 북한에 전달토록 하고 동시에 협상을 통해 이 문제를 푸는 방안도 함께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한·중·일 정상들은 이날부터 연쇄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문제 공동대응에 착수했다. 당초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문제 등 동북아 3국의 역사인식 문제가 주된 이슈였으나 북한 핵실험 저지가 주의제로 바뀐 상황이다.

이날 베이징에서 회담을 가진 중국의 후진타오 국가주석과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는 북한 핵실험 선언의 상황 파악과 공동대응방안 등을 협의했으며 특히 아베 총리는 중국이 북한에 보다 강경한 영향력을 행사해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대통령은 9일 서울에서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핵실험 저지를 위한 대책을 논의한다. 이어 13일에는 중국을 방문해 후진타오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핵실험 저지와 포괄적 접근방식의 이행방안 등에 대해 집중 협의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정부 고위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중·일과의 정상회담에서 단호한 공동대응을 통해 북핵 문제를 극한 위기상황이 아닌 협상을 통해 푸는 방안을 일단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csky@fnnews.com 차상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