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북 핵실험] 美등 “도발행위” 맹비난

송계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09 21:11

수정 2014.11.05 11:23


북한의 핵실험 강행에 대해 미국 백악관이 “도발적 행동”이라고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선 가운데 일본은 총리 관저에 긴급 대책실을 설치하고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미 백악관은 9일 북한의 핵실험 강행은 “국제사회에 도전하는 도발적 행위”이라고 비난한 데 이어 북한이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백악관은 또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이같은 도발적 행동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국은 이와 함께 동북아지역 우방들에 대한 방위공약을 재확인한 것으로 통신은 전했다.

이와 관련, 미국의 토머스 쉬퍼 주일대사는 이날 일본 총리 관저에서 시오자키 야스히사 관방장관 및 아소 다로 외상과 잇달아 회담을 열고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협의했다고 일본 NHK방송이 전했다.

쉬퍼 대사는 회담을 마친 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했을 경우에 대한 논평 요구에 대해 “중대한 사태다.
미국은 일본과 한국을 동맹국으로서 보호할 것이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한편, 일본 정부는 북한의 핵 실험 강행 소식을 접한 뒤 총리 관저에서 긴급 고위 안보관계자회의를 소집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무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서울을 방문중인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시오자키 야스히사 관방장관으로부터 긴급 보고를 받고 미국 등 관계국들과 긴밀히 협력해 사실 관계를 확인하라고 지시했다.

아베 총리의 외유로 총리직을 대행하고 있는 시오자키 관방장관은 이날 총리 관저의 위기관리 센터에 ‘관저 대책실’을 설치, 아소 다로 외상과 규마 후미오 방위청 장관 등 관계 장관과 관계부처의 국장급을 긴급 소집했다.

시오자키 장관은 이날 기자 브리핑에서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일본은 물론 동북아에 중대한 위협이자 도전이며, 일·북 평양선언과 6자 협의의 취지를 거스르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로서 엄중한 항의와 강력한 비난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소 외상은 한국과 미국의 양국 외무장관과 긴급 전화 회담을 열고 핵실험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3국이 긴밀히 연대해 단호한 조치를 취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미국과 함께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곧바로 제출하는 한편, 북한의 모든 선박에 대한 입항 금지 등 추가 대북 제재조치를 취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은 이미 지난 7월 북한의 미사일 발사후 만경봉호의 입항금지 등 제재조치를 취한 데 이어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입각해 지난달 금융제재 조치를 발동한 바 있다.

/anpye@fnnews.com 안병억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