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북 핵실험] 노대통령 “작통권 어떤 영향 있는지 연구”

박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0 10:53

수정 2014.11.05 11:22



노무현 대통령은 10일 대북정책 실패에 따른 내각 교체 주장에 대해 “인사를 할때 책임을따져야 하는데, 책임을 따지다 보면 대통령에게까지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면서 “전장에서 말을 갈아타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긴박한 상황을 정리한 후 부분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긴장상황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 통일부와 국방부 등 관련 부처 장관 교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 대통령은 전시작통권 환수문제와 관련,“북핵실험 발표 이후 과연 전시 작전통제권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전문가들과 곰곰이 챙겨보겠다”면서 “방침을 변경시키겠다는 뜻이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연구해 보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아침 청와대에서 가진 여야 지도자 초청 조찬간담회에서 전시작통권 환수의 재검토를 촉구하는 의견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고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대북 포용정책 재검토와 관련, 노 대통령은 “정책이 결과가 좋지 않으면 비판을받을 수밖에 없는데, 인과관계 여부는 따져봤으면 좋겠다”면서 “핵실험 결과로 포용정책을 재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포용정책이 핵실험을 가져왔다는 지적은 여유를 갖고 인과관계를 따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개최의 필요성에 대해 “북핵문제와 관련해 6자회담이오래 지속되고 할때는 어떤 의미에서 유용한 해결의 카드인데, 핵실험이 이뤄진 상황에서 정상회담 통해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롭게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북핵실험 사태와 관련, “이 상황이 도저히 헤쳐나갈 수 없는 파국적 상황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면서 “위험이 증가되고 상황관리가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지만, 관리가능하다는 자신감과 기대를 갖고 상황을 관리하는 것이 국민들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sky@fnnews.com 차상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