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개성공단 정부 특단조치 필요”

이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0 16:25

수정 2014.11.05 11:21



개성공단기업협의회(회장 김기문·로만손 대표)는 10일 “개성공단은 입주기업의 100% 자본이 투자된 순수 민간사업으로 어떠한 정치 논리가 적용되어선 안 되며 정부는 입주기업의 경영활동 안정을 위해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 개성공단 입주 37개사로 구성된 개성공단협의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북한 핵실험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6개 요구사항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입주기업들은 성명서에서 “북한 핵실험으로 개성공단사업이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고 이 때문에 입주기업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입주기업 경영활동은 북한 핵실험을 포함한 어떠한 정치적 요인과 연결되지 않아야 한다”며 “기업들이 자본을 투자해 토지를 매입하고 건물을 지은 개성공단 사업은 금강산 관광 등 다른 대북사업과는 차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 당국도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촉구하는 한편, 정치적 관점에서 개성공단을 바라보는 국제사회를 겨냥해 “입주기업은 그 어느 누구의 (개성공단) 방문 확인도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기문 회장은 사태악화에 따른 정부측의 공단철수 요구 가능성에 대해 “기업들 요구는 기업활동 및 투자에 대한 보장, 개성공단 활성화”라고 전제한 뒤 “정부를 믿고 투자한 만큼 (철수를 요구할 경우) 정부가 나름대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정부에 요구한 특단 조치에 대해 김회장은 “현지 개성공단은 차분하게 정상조업하고 있는데 오히려 외부에서 (사업중단)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기에 정부가 나서서 해소해 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jinulee@fnnews.com 이진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