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노대통령 “남북정상회담 새롭게 검토”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0 16:32

수정 2014.11.05 11:21



노무현 대통령은 10일 북한의 핵실험 발표로 제기되는 남북정상회담의 필요성에 대해 “6자회담이 오래끌고 지지부진한 상황이 되면 마지막 유용한 카드가 될 수 있지만 핵실험이 이뤄진 상황에서 정상회담이 어떻게 유용한 것이 될 수 있는 지는 새로운 상황에서 새롭게 검토해보겠다”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여야 5당대표 및 원내대표와의 조찬간담회에서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는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기대를 주지 않기 위해 일부러 말을 안했지만 꾸준히 정상회담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전시작전통제권 이양문제에 대해서는 “북한의 핵실험 발표 이후에 과연 전작권 문제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전문가들과 꼼꼼히 살펴보겠다”면서 “방침을 변경시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 지 연구해보겠다는 뜻”이라고 말해 정부방침에는 일단 변화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노 대통령은 대북포용정책과 관련해서는 “핵실험의 결과로 포용정책을 재검토할 수밖에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포용정책이 핵실험을 가져왔다는 지적은 여유를 갖고 인과관계를 따져봐야 할 것”이라며 정책 재검토는 하되 책임소재는 가리겠다는 뜻을 비쳤다.

야당의 내각교체주장과 관련 “인사를 할때 책임을 따져야 하는데 책임따지다보면 대통령한테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면서 “전장에서는 말을 갈아타지 않듯이 긴박한 상황을 벗어난 후에 부분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해 당장의 문책인사 등은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어 경제영향에 대해서도 “제일 중요한 것은 시국에 대한 인식이 경제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면서 논의해가야 한다”고 강조한 뒤 “막연한 불안감으로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절제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상황이 도저히 헤쳐나갈 수 없는 파국적 상황이라고 생각지 않는다”면서 “위험이 증가되고 상황관리가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지만 관리가능하다는 자신감과 기대를 갖고 상황관리하는 것이 국민에게 도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또 국제공조와 관련 “핵무기를 통제하는 것이 1차적인 것이지만 국제관계를 관리하는 것이 2차 전략”이라면서 “앞으로도 한미동맹과 국제공조를 튼튼히 해서 안보불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송민순 청와대 안보실장은 북한의 핵실험 성공에 대한 최종판단을 묻는 참석자 질문에 “종합적 판단은 2주정도 걸릴 것”이라고 답했다.

한나라당은 이 자리에서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사업의 즉각 중단을 요구한 반면 나머지 야당과 여당은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또 야당은 대체로 통일안보라인의 교체를 주장했고 특히 한나라당은 노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및 정부의 사과,내각 사퇴 나아가 비상안보내각 구성 등을 요구했다.

반면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은 대북포용정책의 유지와 함께 대북무력제재는 안된다는 뜻을 밝혔다.
김 의장은 이와 함께 수해복구 물자지원을 보류하는데 대해 적절치 않다는 뜻을 밝혔고 총리급 회담 등 새 대북 대화채널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csky@fnnews.com 차상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