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면)코스콤 선물 지수 사고

김재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1 16:10

수정 2014.11.05 11:18


북핵 실험 발표가 있던 지난 9일 코스콤(증권전산)측에서 선물 지수를 5분여 동안 실제 시세보다 6포인트 정도 높여 내보낸 사실이 알려져 큰 파문이 예상된다.

1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코스콤은 지난 9일 12시쯤 당초 172선에서 거래되던 코스피200선물 12월 지수를 5분여 동안 6포인트가 높은 지수 178로 각 증권사 HTS로 전달했다.

이에 따라 선물지수가 갑자기 급등한 것으로 보고 선물과 현물 그리고 옵션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이날 많게는 2400만원이 넘는 손실을 입는 등 피해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인터넷에서 ‘10.9 선물사고 보상대책 협의회모임’을 주도하고 있는 피해자 최모씨(35)는 “보통 선물지수가 급격히 오르면 선물과 옵션 그리고 현물과의 괴리율이 발생해 대다수 선물 투자자는 매수 포지션을 잡을 수 밖에 없다”며 “코스콤측의 지수 오류로 많은 투자자들이 피해를 봤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코스콤이 아무런 보상이나 잘못을 인정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다른 피해자인 강씨(42)는 “코스콤은 처음엔 전산실수조차도 인정하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자 이 부분을 인정했다”며 “단순 실수라 해도 이로 인한 피해보상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문제는 코스콤측이 얼마나 보상을 해야 할 것이냐는 점이다.
보통 주식시장에서 이번 경우처럼 선물지수가 급격히 오르게 되면 현물시장(일반 주식시장)도 따라서 급등하고 이로인해 현물투자자도 오판을 하게 된다.
콜옵션도 괴리율이 커지면서 저평가돼 매수 포지션이 속출하고 풋옵션을 매도해 큰 차익을 얻을 수도 있다.

그러나 코스콤측은 시세정보를 잘못 제공한 사실은 뒤늦게 인정하면서도 보상에 대한 언급은 일제 하지 않고 있다.


코스콤 관계자는 “선물 지수가 한때 잘못 제공된 것 같다”며 “회사의 담당 변호사와 상의를 한 뒤 다음주 월요일쯤 공식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hu@fnnews.com김재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