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로=한중 북핵정상회담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2 16:36

수정 2014.11.05 11:14


노무현 대통령이 13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후진타오 중국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실험문제 사후대응방안 등을 놓고 머리를 맞댄다.

이번 회담에서는 당초 확대정상회담을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북핵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단독회담을 45분동안 진행하는 등 사실상 북핵회담이 될 전망이다.

정부 당국자는 12일 브리핑을 통해 “11시부터 45분동안 단독회담을 하고 이어 확대정상회담을 12시45분까지 진행키로 했다”면서 “단독회담에서는 북한핵문제를 놓고 양 정상이 사전 의견조율없이 그 자리에서 대화를 주고받으며 양국간 협력방안을 논의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또 “확대회담에서는 양국관계,고구려사문제 등 역사인식 문제, 교역문제,동북아 정세 등을 주로 다루게 될 것”이라면서 “무엇보다 북한핵문제에 가장 민감한 영향을 받는 두 나라 정상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한다는데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현재 탕자쉬안 외교담당국무위원이 워싱턴에 급파돼 라이스 미 국무장관과 해들러 백악관 안보보좌관 등을 만나고 이어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어서 북한을 뺀 6자회담 당사국과는 고위급 협의를 모두 마치게 된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다.

노 대통령은 후진타오 주석과의 대화를 통해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중국과 어느 정도 보조를 맞추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당국자는 “한중 양국이 원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효과지향적인 제재방식들이 집중 논의될 것”이라면서 “양국이 국제사회 제재에 동참해서 북한이 핵실험을 한 것이 안한 것보다 손해라는 것을 보여주는 그런 조치는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노 대통령이 북핵실험 사태 대응방향으로 밝힌 ‘전략적으로 조율된 조치’가 이번 회담을 통해 어떤 형태로 나올 지 또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어떤식으로 우리의 입장을 반영하게 될 지도 윤곽을 보일 전망이다.

정부당국자는 “정상회담에서는 주말이나 내주쯤에 회람될 수 있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 초안의 내용이나 수준에 대한 논의도 불가피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번 노 대통령의 중국방문은 1992년 양국 수교 이래 첫 실무방문으로, 두 정상간의 회담은 2003년 7월 노 대통령의 방중과 지난해 11월 후 주석의 방한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공군 전용기편으로 베이징을 방문해 후주석과의 정상회담,오찬에 참석한 뒤 우방궈 전인대 상무위원장,원자바오 총리를 각각 접견한다.
이어 주중대사관 신청사 개관식에 참석한 뒤 저녁 귀국한다./csky@fnnews.com차상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