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홍보처등 4곳 특수활동비 곧 특감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5 17:17

수정 2014.11.05 11:10



감사원이 국정홍보처를 비롯해 4개 정부 기관의 특수활동비 집행실태에 대한 특별감사에 곧 착수한다.

감사원 관계자는 15일 “현재 자료 수집 활동에 들어간 상태”라면서 “피감 기관들을 대상으로 특수활동비가 관련 지침에 맞게 편성됐는지, 투명하게 집행됐는지 여부 등 집행내역 및 실태를 집중 점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특감은 지난달 29일 본회의를 통과한 국회 예결특위의 특별감사 청구안이 최근 감사원에 공식 접수된데 따른 것으로 감사 대상은 국정홍보처와 대통령 자문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국가청소년위원회, 국민고충처리위원회 등 모두 4곳이다.

감사원이 특수활동비로 범위를 좁혀 감사를 벌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수활동비는 정보수집, 수사 등 특수 국가업무 수행에 들어가는 예산으로 사용명세가 비공개로 처리돼 그동안 투명성 논란이 계속돼 왔다.

이들 4개 기관의 올해 특수활동비 예산은 △국정홍보처 2억원 △민주평통자문회의 1억8600만원 △청소년위 1억8300만원 △고충처리위 600만원이다.


국정홍보처의 경우 지난해 배정된 특수활동비 2억원이 김창호 홍보처장과 이백만 전 홍보처장(현 청와대 홍보수석) 2명 명의로 지출된 것으로 나타나 야당 일각에서 판공비 전용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감사원은 또 국회의 감사청구에 따라 역사왜곡에 대한 정부의 대처가 미흡했다는 지적과 관련, 고대사 연구기관들의 예산 집행상 적정성 및 연구 내역, 연구성과 활용실태에 대해서도 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감사대상에는 동북아역사재단에 흡수된 고구려연구재단 등 주요 기관들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임대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