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국정홍보처 예산만 ‘펑펑’

임대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7 14:06

수정 2014.11.05 11:05


국민의 86%가 국정홍보처가 운영하고 국정브리핑 홈페이지에 방문한 적이 없어 예산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열린우리당 노웅래 의원은 17일 국정홍보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설문조사 결과 국민의 86%가 국정브리핑 홈페이지를 전혀 방문한 적이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면서 “국정홍보처가 올해 예비비 25억원을 투입해 추진하고 있는 국정브리핑 정책포털은 공무원들만의 포털이 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같은당 우상호 의원 역시 홍보처가 외국인을 대상으로 정책홍보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영문 홈페이지 ‘korea.net’의 방문자중에서 67%가 한국인이라고 밝히고 “해외 홍보사업의 내실화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은 국회 출입기자 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37.8%가 국정홍보처가 필요없다는 의견을 냈고 73.0%는 국정브리핑이 언론매체가 아니라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기자들은 홍보처가 국민 의견이 제대로 수렴되지 않은 정책을 홍보하고 있고 정부부처 홍보조직만으로 국정홍보를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성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언론통제 및 언론자율성 훼손 우려와 단일 기구를 통한 국정홍보 한계 등도 홍보처 불필요성의 한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같은당 정병국 의원은 “현 정부 출범후 정부기관들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문화일보에 각각 63건, 61건, 43건의 조정신청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기했다”면서 “노무현 정부의 비판 언론 옥죄기가 사실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박찬숙 한나라당 의원도 “국정홍보처가 정권을 옹호하는 조작기사를 연이어 내고 있다”며 “K모중령이 작전통제권 환수를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는 기사는 홍보처 직원이 인터뷰를 부풀려서 작성한 허위기사”라고 주장했다.

/dhlim@fnnews.com 임대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