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車-철강업체 격돌

송계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8 17:58

수정 2014.11.05 10:40


수입 도금강판에 부과돼온 반덤핑 관세를 연장할지 여부를 놓고 미국의 자동차와 철강업계가 한판 승부에 나섰다.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및 다임러크라이슬러 ‘빅 3’는 이례적으로 미국에 공장을 갖고있는 도요타, 혼다 및 닛산 등 경쟁 일본 메이커들과 연대해 도금강판 관세가 5년 더 연장되지 못하도록 합동전선을 펴고있다.

미국은 자국 철강산업 보호를 위해 지난 93년부터 자동차 및 부품 생산에 많이 쓰이는 부식 방지용 수입 도금강판에 2%에서 최고 40%에 달하는 반덤핑 관세를 부과해왔다.

블룸버그는 연간 미국에 수입되는 도금강판이 20억달러가량으로 이 가운데 약 3분의 1이 자동차 및 부품 생산에 쓰인다고 전했다.

반덤핑 관세 때문에 미국에 도금강판을 수출하던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일본 및 한국 가운데 한국과 캐나다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대미 선적이 중단돼왔다.

포스코의 경우 미국에 연간 4만t가량의 도금강판을 수출하면서 그간 2∼3%의 반덤핑 관세를 적용받아왔다.


따라서 이번에 미 당국이 반덤핑 관세를 5년 더 연장할지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미국제무역위원회(ITC)는 17일(현지시간) 자동차 및 철강업계 관계자들을 함께 출석시켜 반덤핑관세 연장 여부 결정을 위한 청문회를 가졌으며 청문회 결과 등을 토대로 오는 12월 중순 관세연장 여부를 표결한다.

미 의원들도 출신 지역 별로 자동차와 철강 업계를 옹호하는 대리전을 펴고 있다.

철강산업 중심지인 펜실베이니아주 출신의 애런 스펙터 상원의원(공화)은 “관세를 폐기하는 것이 우리의 철강산업 기반에 타격을 가하는 것”이라면서 “제조업 육성을 위해 다른 (산업) 부문을 희생시킨다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자동차 허브인 미시간주 출신의 마이크 로저스 하원의원(공화)은 ITC에 보낸 서한에서 “미국 철강산업이 이제는 견고해졌다는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철강을 사줄 수 있는 제조업이 없이는 철강 산업도 번성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철강업계도 강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세계 7위 철강 메이커인 US스틸측은 도금강판 반덤핑 관세가 철폐될 경우 제조업 육성이라는 법 취지가 무색해질 것이라면서 이것이 철강업계의 감원과 공장 폐쇄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미 철강업계는 지난 5년간 구조조정을 통해 흑자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철강업계에만 유리한 관세유지는 자동차 업계의 경쟁력을 해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anpye@fnnews.com 안병억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