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북조선 서울지소” 발언…국감 파행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9 13:51

수정 2014.11.05 10:38


19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의 한국조폐공사에 대한 국정감사가 이혜훈 의원의 발언파문과 여당의원들의 정회 요구 등으로 파행을 겪었다.

여당의원들은 감사시작과 함께 전날 관세청 국정감사 때 나온 한나라당 이혜훈 의원의 “통일부는 북조선 서울지소” 발언에 대해 공식사과를 요구한 뒤 국감장을 퇴장했다.

이로 인해 오전 10시 열릴 예정이었던 국정감사는 1시간 뒤인 11시께한나라당 의원들과 심상정 민노당 의원,신국환 국중당 의원만 참석한 가운데 시작됐다. 그러나 퇴장했던 여당의원들이 곧바로 입장,또다시 공식 사과를 요구하면서 여야간 설전이 이어졌다.

열린우리당 문석호 의원은 “이혜훈 의원의 ‘통일부는 북한의 서울지소’, ‘노무현 정권은 북조선인민공화국의 하수인’ 등의 발언이 한나라당의 공식입장인지 묻고 싶다”면서 “이 의원의 전날 사과는 진정성이 담겨 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문 의원은 이어 불참한 이 의원이 자리에 나와 공식사과를 할 때까지 조폐공사 국정감사를 정회할 것을 요구했다.


같은당 이계안 의원도 “대통령을 북한 하수인이라고 발언하는 것은 성희롱이나 뇌물수수에 비해 결코 가볍지 않은 사안”이라면서 “이 의원은 의원직에서 사퇴하거나 탈당하라”고 합세했다.

이에 맞서 한나라당 엄호성 의원은 “이 의원의 발언을 문제 삼는 것이 우리당 지도부의 의사인지 밝혀달라”면서“대승적 사과를 했고 피감사기관까지 동석한 마당에 국감 자체를 지연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민노당 심상정 의원은 “여야간 별도로 협의해 해결할 사안을 놓고 정쟁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감사권한을 부여한 국민들의 신뢰를 잃어버리는 일”이라면서 “국감은 속개돼 한다”며 사태수습에 나섰다.

이에 대해 정의화 재경위원장은 “이 의원의 발언은 한나라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며 오전 11시 46분께 정회를 선포했다.


이날 파문의 단초를 제공한 한나라당 이의원은 전날 열린 관세청 국감에서 통일부에 대해 “통일부가 방사성동위원소 등 일부 전략물자 품목을 코드관리 리스트에서 삭제했다”면서 “그렇다면 통일부는 북조선인민공화국의 서울지소 아니냐”고 발언한 뒤 여당의원들의 항의를 받고 사과하는 헤프닝을 빚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