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면)엔화대출 오해와 진실(그래픽자료있음)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19 14:03

수정 2014.11.05 10:38


‘목욕탕을 운영하고 있는 개인사업자 B씨는 최근 엔화대출을 문의하기 위해 은행을 찾았지만 대출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대답을 들었다’

‘현재 엔화대출 5억원을 쓰고 있는 중소기업 사장 K씨는 일본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는 소식에 대출이자가 오를까 안절부절하고 있다’

최근 인기가 식지 않고 있는 엔화대출에 대한 오해로 생기고 있는 대표적 사례다.

엔화대출은 지난 7월 일본의 기준금리 인상과 원·엔 환율의 변동에도 불구, 은행 중 엔화대출 규모가 가장 많은 기업은행의 엔화대출잔액이 이달들어 10일만에 40억엔이 증가하는 등 대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하지만 엔화대출에 대한 일반인들의 오해도 적지 않다는 것이 시중은행들의 분석이다.

■엔화대출, 아무나 받을 수 있는것 아니다

금융당국의 엔화대출 리스크 관리가 강화되면서 현재 엔화대출 대상은 엄격히 제한된 상태다.

시중은행에 따르면 대출대상은 외국환거래규정에서 정한 물품의 수입 또는 용역비 지급과 관련된 대외 외화결제자금수요가 필요한 기업에 한한다. 또 외국환 거래규정이 정한 해외직접투자자금이나 외화차입금 원리금 상환자금이나 한국수출입은행과의 협조융자자금은 엔화대출을 받을 수 있다.
또 수출입 사업 및 외화획득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의 운전자금 및 시설자금으로 대출대상은 한정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과거 목욕탕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도 엔화대출을 받을 수 있던 때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 대상이 엄격히 제한될 뿐 아니라 금융당국에서 엔화대출 규정준수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이 이같은 조치를 취한 것은 엔화 가치 강세가 지속되거나 급격히 이뤄질 경우 대출자들의 부담이 급격히 늘어나 대출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일본 기준금리 인상보다는 환율이 중요

일본이 지난 7월 제로금리정책을 포기하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데 이어 재차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엔화대출자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변동금리로 엔화대출을 받았더라도 일본 기준금리 인상에 실시간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는 것이 은행측의 설명이다. 즉, 일본의 기준금리가 아닌 일본내 시중금리 변동에 따라 엔화대출금리가 움직이는데 시중금리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일본중앙은행의 금리인상 결정 오래전부터 선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7월 일본중앙은행의 금리인상분은 이미 1년 6개월 이전부터 시중금리에 반영이 돼, 엔화대출금리는 변동이 없었다.

이에 따라 엔화대출자들은 일본 금리인상보다는 환율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신한은행 자금시장부 손현덕 차장은 “일본의 기준금리는 장기간에 걸쳐 소폭씩 조정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엔화 대출기업들은 일본 기준금리 인상보다는 엔화 강세여부에 초점을 두고 환리스크 관리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vicman@fnnews.com박성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