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GM대우 e메일로 원가인하 압력 논란

이영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22 20:33

수정 2014.11.04 20:22



GM대우가 최근 1차 부품 협력업체에 e메일 등을 통해 원가인하 압력을 종용, 해당 부품업체들로부터 강한 불만을 사고 있다.

특히 일부 기업에 대해서는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당장 내년부터 거래를 끊겠다고 압박,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벼랑끝으로 몰리고 있다.

하지만 하도급 시장질서를 담당하는 공정거래위원회는 협박이나 공문만으로는 이 같은 대기업 횡포를 처벌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GM대우는 국내 1차 부품협력업체 500여개사 중 상당수 업체에 e메일 등을 보내 부품값을 내려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 같은 원가인하 요청은 관례적인 일이며 향후 자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요즘 들어 원재료 값이 오르면서 완성 자동차 업체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며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값을 올리거나 납품단가를 낮출 수밖에 없는데 아무래도 후자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이 같은 납품단가 인하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하청 업체에 대해서는 협력업체 경영구조 진단 실시, 설계변경 워크숍 진행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GM대우 측에 부품을 공급하는 하청 업체들의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인천소재 A사 관계자는 “GM대우 측이 납품단가 인하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거래선을 끊겠다고 해 고민이 많다”며 “가뜩이나 유가인상, 환율 등으로 경영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납품단가 인하 압력까지 겹쳐 갈수록 경영여건이 팍팍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소재 B사 관계자는 “GM대우가 올 결산을 앞두고 하청업체의 납품단가 인하규모를 30억원가량으로 잡았다는 이야기를 관련업체로부터 들었다”며 “대기업이 어려운 경영여건을 하청업체에 일방적으로 떠넘기는 행태는 기업윤리에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공정위 관계자는 “하도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협박이나 공문만으로 처벌하기는 쉽지 않다”며 “만약 실행이 이뤄진다면 관련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는 게 공정위 입장”이라고 말했다.

/ykyi@fnnews.com 이영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