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JOY+BRAND 大賞] 대학교-한양대학교

윤경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24 17:07

수정 2014.11.04 20:15



한양대학교는 국내외적으로 치열한 경쟁환경 아래서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고 세계 유수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체계적인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다.

지난 94년 국내 대학 가운데 처음으로 중장기 발전계획을 세운 이래 95년에는 ‘HY-21’계획을 수립해 추진했고 2001년부터는 ‘HY 드림 2010’ 계획을, 2004년부터는 글로벌 명문대학 진입을 위한 ‘HYU 프로젝트 2010’을 마련해 장기 발전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HYU 프로젝트 2010’은 급변하는 지식기반·정보화사회에서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요구 변화, 교육 시장 개방, 학령인구의 감소 및 다양한 대학 평가제의 도입과 같이 경쟁 가속화를 유발하는 외적 요인에 신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 발전의 의지를 선포하고 ‘글로벌 i-리더 양성’을 달성하고자 추진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한양대의 ‘HYU 프로젝트 2010’은 ‘글로벌 i-리더 양성’을 비전으로 삼아 서울과 안산의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 및 대학원 특성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명문 대학으로의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캠퍼스는 글로벌 명문대학 진입, 안산캠퍼스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연·산 클러스터 중심대학, 대학원은 세계 100대 연구중심 대학원이 목표다.


‘글로벌 i-리더’는 세계적인 안목을 토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섬김의 리더십(Servant readership)을 발휘하는 지구촌시대의 주역, 사랑의 실천자를 의미한다.
그중에서도 섬김의 리더십이란 한양대의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통해 다른 구성원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줌으로써 공동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정신적·육체적으로 지치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다.


한양대는 이와함께 Imaginative education(창조적 인재교육), Initiative research(앞서가는 연구), International cooperation (국제교류 활성화), Innovative system(행·재정 제도개혁), Intelligent campus(인텔리전트 캠퍼스 구축), Incorporative network(새로운 한양공체 구축)의 체계화된 6대 전략부문별 실천과제의 추진을 통해 비전 달성을 위한 계획을 이행 중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