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EU ‘中, 아프리카 지원’제동

오미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24 21:19

수정 2014.11.04 20:14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서방 선진국들이 중국의 공격적인 아프리카 껴안기 전략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2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지와 파이낸셜타임스(FT)지 등에 따르면 세계은행은 중국은행의 아프리카 빈민국에 대한 대출정책은 인권과 환경기준 등의 적절한 수준을 갖춘 국가들에만 해줄 수 있도록 한 원칙을 무시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폴 울포위츠 세계은행 총재는 “중국 4대 은행이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한 지침인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을 준수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적도원칙이란 환경파괴나 인권침해 등의 우려가 있는 사업에 자금 대출을 줄이는 것으로 지난 2003년 세계은행 산하의 국제금융공사(IFC)가 중심이 돼 만들었고 전세계 민영은행의 80% 정도가 이 원칙을 지키고 있다.

울포위츠 총재는 “중국은 물론 인도와 베네수엘라가 부채를 경감받은 빈민국에 많은 대출을 해주고 있어 이들을 다시 채무국으로 만들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EU도 중국의 아프리카에 대한 에너지외교에 대해 강한 비판을 하고 나섰다.


EU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이 아프리카 국가 등을 상대로 진행하고 있는 에너지 확보정책에 대한 수정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12월 EU 외무장관 회담에 상정돼 승인될 이 보고서는 중국이 EU측과 정상회담을 통해 아프리카 에너지자원 확보와 관련해 정기적인 전문가 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점을 부각시켜 중국을 압박할 것으로 전해졌다.

많은 EU 외교관은 다른 국가들이 개발도상국 개발과 관련한 ‘국제적 규칙’을 지키기 위해 아프리카에 대한 국가 지원을 유보하고 있는데 중국은 이를 무시하고 아프리카 지원을 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한편 중국은 오는 11월3∼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아프리카 협력 포럼때 아프리카 48개국 정상들과 정상회담을 통해 채무면제, 경제원조 확대 등 다양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중국은 이미 아프리카 31개국에 대해 100억달러가 넘는 채무탕감을 실시하고 이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자국 기업들의 아프리카 투자를 장려하고 1만명이 넘는 아프리카 저개발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


1조원에 육박하는 외환보유고를 가진 중국이 아프리카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에너지 자원을 확보키 위한 전략을 펴면서 서방 선진국과 마찰을 빚고 있는 것이다.

/nanverni@fnnews.com 오미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