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오세훈시장 7억 후원금 수수 ‘도마에’

오승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26 17:24

수정 2014.11.04 20:07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의 거액기부금 수수와 방만한 임시기구 설치가 도마에 올랐다.

26일 서울시 행정자치위 국정감사에서 강창일 국회의원(열린우리당)은 “오세훈 시장이 지난 5·31 지방선거 당시 175명으로부터 7억27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는데 이는 광역단체장 평균의 2.2배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고액기부자 가운데 SK, 현대, 삼성, 두산 등은 기업명 대신 임직원이나 가족 명의로 기부하는 등 투명한 기부문화를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강의원은 “서울시가 오시장 취임 이후 감사원의 한시·임시조직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라는 권고를 무시한 채 인사적체 해소를 위해 마구잡이식으로 한시, 임시기구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며 “지난 7월 4급 이상 인사발령 가운데 승진예정 인사 21명 중 8명이 한시·임시기구 단장 및 반장으로 승진했는데 이는 인사적체 해소를 위한 조직 늘리기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 취임 이후 임시기구는 26개가 신설돼 취임 전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자치조직권 측면에서 자치단체 기능수행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행정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탄력적인 조직운영의 일환”이라며 “임시기구는 법정 정원 범위내 추가적인 인력 증력없이 겸직 또는 재배치 등을 통해 꼭 필요한 분야의 전담 추진조직을 임시적으로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감사원의 권고에 따라 연차적으로 임시조직을 감축해 나갈 계획이며 지속적 정책추진이 필요한 임시기구는 법령의 범위 내에서 정규기구화하고 설치 목적을 달성한 임시조직은 우선적으로 정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winwin@fnnews.com 오승범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