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환경부 “하이닉스 이천공장 증설 안된다”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30 17:38

수정 2014.11.04 20:00



정부는 연내 하이닉스 반도체 경기 이천 공장 증설 허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지만 환경부가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허용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환경부는 30일 하이닉스 반도체 이천공장 증설을 허용하기로 재정경제부가 내부 결론을 내렸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구리 등 중금속 배출 등을 이유로 증설 계획에 동의할 수 없다”며 반박했다.

환경부는 이날 “반도체 생산 공정에 구리 사용이 불가피해 보이고 구리가 특정유해물질로 규제받는 상황에서 팔당호 상수원 보호지역에 있는 이천 공장의 증설을 허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환경부가 이처럼 강하게 반대하자 재경부도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재경부가 하이닉스 반도체가 경기도 이천에 12인치 웨이퍼 생산라인 3개를 증설하는 것을 허용키로 내부 결론을 내렸다는 언론보도는 사실과 다르다”며 한발짝 물러섰다.

환경부 고위 관계자는 “하이닉스가 공장증설을 추진하고 있는 이천 지역은 특별대책 지역으로 다른 지역보다 축산폐수, 산업폐수 등 규제가 훨씬 엄격한 지역이며 다른 특별대책 지역에서 공장 증설허가를 내주지 않았는데 하이닉스만 허용한다면 형평성 문제 등 특별대책지역의 규칙이 무너진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이천공장 증설 허용 문제는 구리 배출 문제 등으로 동의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산업자원부를 통해 여러 차례 구두로 통보한 바 있다”면서 “정부 내부는 물론 정부와 업계간 협의가 더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산자부 관계자도 “하이닉스도 사정이 있어 이천공장을 고집하겠지만 환경부가 반대하면 어쩔 수 없다”면서 “충북 청주공장을 증설하면 안 될지 좀더 연구해볼 필요도 있다”고 말해 이천공장 증설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한편 권오규 부총리 겸 재경부 장관은 이달 초 간부회의에서 하이닉스 이천공장의 증설에 대한 허용 여부를 12월 중순까지 매듭지으라고 지시한데 이어 지난 23일 간부회의에서는 “좀 더 세심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blue73@fnnews.com 윤경현 홍창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