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노대통령-‘신당론’ 인사,결별 본격화

차상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6.10.31 18:39

수정 2014.11.04 19:56


열린우리당내 ‘통합신당론’이 확산되면서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 주축인사들의 정치적 결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는 집권 마지막 해를 눈앞에 둔 노 대통령에게는 권력 위기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수세입장에 서야 하는 노 대통령이 정치권의 정계개편논의에 맞춰 정치적 승부수를 던질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의 한 핵심 참모는 지난 달 31일 “정계개편 논의를 바라보는 노 대통령의 복심은 분명히 지역구도로 되돌아 가면 안된다는 것”이라면서 “그렇게 해서 당을 만든다고 해서 차기대선에서 성공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이는 현실의 장벽에 막혀 명분도,실리도 챙길 수 없는 정치공학적 주판놓기를 수용할 수 없다는 주장으로 받아들여졌다.

열린우리당 창당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도 ‘신당론’을 추종하는 주요 인사들에 대한 노 대통령의 심중은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노 대통령은 최근 이해찬 전 총리를 비롯한 여당 고위 인사들과 잇따라 비공개 접촉을 갖고 ‘과거회귀식 지역구도 정치’에 강경한 반대 입장을 거듭 밝힌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노 대통령의 ‘반지역구도’ 분위기 조성작업과 그 가시적 결단도 빨라질 전망이다.

노 대통령은 앞서 지난 9월 28일 MBC 100분토론에서도 “정치적 이해관계나 승리, 패배에만 매몰돼 당을 만들고 깨고 하는 것은 안했으면 좋겠다”며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이합집산식 정당출현에 대해서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노 대통령은 “어떻게 모이든 간에 최소한 정치적 합의 내지 타협을 같이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정당을 함께 해야 한다”며 탈지역주의적 정계개편에 대한 논의의 장은 열어뒀다. ‘외부선장론’도 이같은 맥락에서 정치권에서는 이해되고 있다.

이와 관련,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달 30일 “대통령도 한 사람의 당원이라는 점을 참고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당의 진로와 관련, 수석당원으로서 조만간 모종의 행동이 있을 것임을 시사한 셈이다.

이를 감안할 때 노 대통령은 정기국회가 끝나고 여의도 정가에서 정계개편논의가 불붙을 시점에 ‘지역구도 극복’을 전제로 한 정면돌파형 화두를 던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그 화두는 수많은 정치적 동지들과 등을 돌리는 것을 감수해서라도 ‘당사수’란 형태로 나타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csky@fnnews.com 차상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