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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진우의 체스 A to Z] 2·3 수메이트

김세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7.02.01 17:47

수정 2014.11.13 17:14



■ 2 수메이트

다음 문제는 백이 선수다. 2수 만에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그림1>

흑 킹이 움직일 곳이 없지만 흑 기물들의 반격이 매섭기 때문에 틈을 주지 말고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켜야 한다.

<그림2>

룩을 희생하며 흑 b폰을 유인해 내는 게 묘수다.

<그림3>

흑 킹은 움직일 곳이 없으므로 폰으로 백 룩을 잡을 수밖에 없다.

<그림4>

흑 폰이 a5 자리에서 자충이 되는 덕분에 백 b폰이 전진하며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킨다.

■3 수메이트

다음 문제는 백이 선수다.
3수 만에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그림1>

백 폰들이 흑 킹을 위협하고 있지만 방어를 뚫기가 쉽지 않다.

<그림2>

퀸을 희생하며 흑 킹을 유인하는 게 묘수다.

<그림3>

흑 킹이 g8 자리로 피하는 수는 의미가 없으므로 흑 킹은 백 퀸을 잡을 수밖에 없다.


<그림4>

이번에는 룩을 희생한다.

<그림5>

흑 킹이 움직일 곳이 없으므로 흑은 g폰으로 백 룩을 잡을 수밖에 없다.


<그림6>

마지막으로 백 g폰이 1칸 전진하며 체크를 부르면 체크메이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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