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송진우의 체스 A to Z] 2·3 수메이트

김세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7.02.06 17:40

수정 2014.11.13 17:04



■ 2 수메이트

다음 문제는 백이 선수다. 2수 만에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그림1>

백 룩들이 흑 킹의 퇴로를 차단하고 있다.

<그림2>

e7 룩이 b7 자리에서 체크를 부른다.

<그림3>

흑 킹의 유일한 수다.

<그림4>

d6 자리에서 흑 룩이 자충이 되어주고 백 폰들이 c4와 d4 자리를 컨트롤 해주고 있어 백 룩이 a5 자리에서 체크를 부르면 체크메이트가 된다.

■ 3 수메이트

다음 문제는 백이 선수다.
3수 만에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그림1>

백 퀸이 구석에 갇혀 도망갈 곳이 없지만 흑 킹을 먼저 공격하여 3수 만에 대국을 승리할 수 있다.

<그림2>

우선 나이트를 희생하며 룩 길을 열어준다.

<그림3>

흑은 폰으로 백 나이트를 잡을 수밖에 없다. 흑 킹이 f8 자리로 피하면 다음 수에 백 퀸이 h8 자리에서 체크메이트를 한다.


<그림4>

백 룩이 비숍의 도움을 받으며 체크를 부른다.

<그림5>

흑 킹이 f8 자리로 피해도 결과는 똑같다.


<그림6>

백 퀸이 룩의 도움을 받아 흑 g폰을 잡으면 체크메이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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