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송진우의 체스 A to Z] 2·3 수메이트

김세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7.02.07 16:35

수정 2014.11.13 17:02



■ 2 수메이트

다음 문제는 백이 선수다. 2수 만에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그림1>

백 퀸이 h7 자리에서 비숍의 도움을 받아 공격할 수 있지만 흑 킹이 f7 자리로 도망가게 되어 의미가 없다.

<그림2>

첫 수에 룩을 희생시키는 게 묘수다.

<그림3>

흑 킹이 h8 자리로 피하면 다음 수에 백 퀸이 h7 자리에서 체크메이트를 하게 된다.

<그림4>

백 퀸이 비숍의 도움을 박아 흑 h7 폰을 잡으며 체크메이트를 한다.

■ 3 수메이트

다음 문제는 백이 선수다.
3수 만에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그림1>

백 퀸이 흑 진영 깊숙이 침투해 들어가 있다.

<그림2>

비숍의 도움을 받아 퀸으로 체크를 부른다.

<그림3>

흑 킹은 중앙으로 도망갈 수밖에 없다.


<그림4>

백 퀸이 흑 킹을 쫓아가며 체크를 부른다.

<그림5>

흑 킹은 f8 자리로 되돌아 갈 수밖에 없다.


<그림6>

백 비숍이 밝은 칸에서 흑 킹의 퇴로를 차단하고 있으므로 퀸이 어두운 칸 대각선에서 체크를 부르면 체크메이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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