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송진우의 체스 A to Z] 2·3 수메이트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7.02.08 17:18

수정 2014.11.13 16:58



■ 2 수메이트

다음 문제는 백이 선수다. 2수 만에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그림1>

흑 킹 앞의 폰 구조가 망가져 있고 그 틈새로 백 퀸이 침투해 들어가 있다.

<그림2>

룩을 희생하는 게 묘수다.

<그림3>

다음 수에 룩의 도움을 받아 백 퀸이 h7 자리에서 체크메이트를 노리므로 흑은 백 룩을 잡을 수밖에 없다.

<그림4>

흑 g폰이 없어지자 백 퀸이 f6 자리에서 체크메이트를 한다.

■ 3 수메이트

다음 문제는 백이 선수다. 3수 만에 흑 킹을 체크메이트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그림1>

흑 킹 주변 방어가 허술해 보이지만 8선을 흑이 완전히 장악하고 있어 공격이 쉽지 않다.

<그림2>

룩으로 8선에 침투해 가며 체크를 부른다.


<그림3>

흑 킹은 움직일 곳이 없으므로 퀸으로 백 룩을 잡을 수밖에 없다.


<그림4>

두번째 룩으로 흑 퀸을 잡으며 8선에서 체크를 부른다.

<그림5>

흑은 다시 룩으로 백 룩을 잡는 게 최선이다.


<그림6>

흑 룩들이 자충이 되어 백 퀸이 g6 자리에서 체크를 부르면 체크메이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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