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이 지난 1∼2월 연령대별 방문 상위 20개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10대는 은행, 종합일간지 등의 방문율이 낮은 대신 메신저, 동영상, 아르바이트 관련 사이트들에 많이 방문하며, 게임포털의 비중이 약 16% 이상으로 전 연령대 중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새로운 인터넷 문화에 익숙한 세대인 10대 이하 그룹에서는 동영상 손수제작물(UCC)과 관련된 사이트 방문이 많아졌으나, 20대 이상에서는 기존 이용패턴대로 생활 인터넷(은행, 종합일간지) 등 정보 관련 사이트를 많이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50대 이상 연령대에서 2007년 1월 상위 20위권 내에 TV방송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고 1, 2월 모두 종합 일간지의 비중이 10%가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동기간의 연령대별 상위 20위권 구성비와 비교해보면 종합 포털의 비중이 소폭 줄어든 대신 최근 각광받고 있는 동영상, TV방송 관련 사이트 등이 늘어났다.
특히 포털의 주 이용층인 2∼30대에서는 2월 기준 각각 2.5%, 0.23% 정도 비중이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반해 10대에서는 종합 포털의 비중이 6.1% 증가한 반면 게임포털의 비중이 7.3%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10대의 종합 포털 사이트 방문율의 증가와 게임포털 방문 비중의 감소를 볼 수 있다.
연령대별 방문 사이트가 다양화되었다는 것은 기존 포털이 갖지 못했던 틈새를 적절히 파고든 독립 사이트들의 성장이 있었음으로 해석할 수 있다.
/jinnie@fnnews.com 문영진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