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컴퓨팅

인기 ‘교육 커뮤니티’를 잡아라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7.08.16 14:21

수정 2014.11.05 05:03

온라인 교육 사이트, 인기있는 유명 ‘교육 커뮤니티’ 잡아라.

온라인 교육 시장이 확대되며 교사나 강사들이 조직한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활동이 활발해 지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며 회원수가 만 여명이 넘는 인기카페도 많다. 이들 커뮤니티는 연구를 목적으로 시작됐지만 각종 입시 정보와 전문과목의 학습법을 제공하며, 점차 열린 교육의 장으로서 그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과학 커뮤니티 ‘청문재’, 논술연구모임 ‘일이관지’, 음성고등학교 영어교사가 직접 운영하는 ‘황인영 영어까페’, 전국의 수학 강사로 활동하는 강사들이 개설한 ‘수학강사연구모임’ 등의 커뮤니티들은 온라인 교육사이트에 버금가는 회원을 거느리며, 새로운 이러닝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이투스 등 유명 온라인 교육 사이트은 인기가 높은 커뮤니티의 강좌를 특별강좌로 구성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디딤돌의 계열사 ㈜더스터디온앤오프에서 운영하는 손수제작물(UCC)교육사이트 ‘더스터디’의 구근회 대표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정보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유명한 교육 커뮤니티와 교육사이트가 제휴해 양질의 강좌를 제공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고 말했다.

‘더스터디’는 최근 과학 커뮤니티인 ‘청문재’ 강사들의 강좌인 ‘청문재 과학강좌’를 오픈해 고1 내신을 대비한 과학 강좌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2000년 다음 카페에서 시작된 과학 커뮤니티인 ‘청문재’는 전국 과학 강사들과 학생들을 아우르는 대형 커뮤니티다. ‘청문재’는 ‘소아암 환자를 돕기 위한 헌혈증서 모으기’ 무료강의와 ‘과학만점 따라하기 시리즈’, ‘이론집.문제집 1500제’, ‘Final 400제’ 등과 같은 문제집을 출간하며 활발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보이고 있다.

이투스는 ‘깊이 있는 논술의 정수! 우한기와 일이관지’라는 이름의 논술 강좌를 개설해 학생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논술연구모임으로 이름을 알려왔던 ‘일이관지’커뮤니티는 기본에 충실한 통합 교과형 논술 강의를 내세워 청솔학원과 함께 오랫동안 논술 강의를 진행해 왔다.
부산, 광주, 울산에도 출강할 만큼 유명해진 ‘일이관지’는 기본기에 충실한 논술 교육으로 유명하다.

‘유웨이에듀’도 사회탐구 영역(사탐) 인기 커뮤니티 사이트인 ‘우리들의 민이성’관련 강좌를 개설했다.
유명 강사가 만든 까페인 ‘우리들의 민이성’은 다른 사탐강사와 공동으로 학생들의 질문상담과 무료 강의, 보충수업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탐 학습법에 대한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jinnie@fnnews.com 문영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