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11시30분)기록원, 동해 명칭 포함된 서양 고지도 온라인 공개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03.03 11:41

수정 2014.11.07 11:55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이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 소장돼 있던 17∼19세기 한국관련 고지도 등을 온라인으로 공개한다.

국가기록원은 3일 “캠브리지 대학 중앙도서관에 소장돼 있는 고지도는 동아시아의 지형, 동해 명칭, 우리나라 국호 표기의 변천과정을 알 수 있는 표식들이 포함돼 있어 이 분야 연구의 실증적인 자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록원에 따르면 이번에 공개되는 내용에는 서양 고지도의 의미, 서양 고지도 속 한국 읽기 등 책자에 수록된 내용 외에 지도 전체에 대한 해제문 검색과 시대별 전체지도 보기, 동해관련 지도보기, 주요지도 보기(한국 및 동해관련 명칭 뚜렷이 표시) 등을 제공, 흥미있는 지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또 지도보기에서는 전체지도 또는 동해관련 지도를 세기별로 분류한 각 지도별 설명을 비롯, 지도 전체확대, 우리나라 부분확대 등 이용자가 원하는 지도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국가기록원은 공문서류와 같은 일반적인 기록 외에 지도, 도면 등 그동안 국민들의 접근이 어려웠던 특수유형의 기록들을 대상으로 계속적으로 온라인 콘텐츠를 구축하고 나라기록(국가기록포털)을 통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yjjoe@fnnews.com조윤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