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심리(귀스타브 르 봉/이레미디어)
어느 나라나 어느 시대든 민중은 힘없는 존재일 수밖에 없고 권력에 의해 항상 억압당하게 되면서 피해의식이 자라난다. 하지만 개인들은 ‘군중’을 형성할 때 자신들이 힘을 가졌다고 여기게 되어 그 힘을 빌어 참고 있던 욕구를 발산한다. 이러한 군중의 심리와 행동, 감정을 잘 읽고 이용하는 지도자들은 존경을 받는다. 저자는 군중이 어떻게 세계사에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들이 왜 위엄 있고 강력한 지도자를 원하고 그에게 철저히 복종하기를 원한는지를 설명한다. 1만2000원.
■아름다운 우리 매듭(김희진/그라픽네트)
한국 전통 매듭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매듭장 김희진 선생이 고문헌 연구를 통해 밝힌 한국전통 매듭사. 풍부한 사진 자료와 함께 대대로 장인들의 손끝에서 손끝으로 이어져온 매듭 제작 기술이 하나 하나 공개되고 있다.
■웹 2.0시대의 미디어 경영학(김택환/중앙북스)
참여·공개·공유가 핵심 가치인 웹 2.0시대에 미디어 또한 그 한가운데 서 있다. 웹의 대폭발은 포털로 하여금 엄청난 진화와 자기복제를 거듭하여 더욱 그 세력을 키우게 했지만, 기존 미디어는 반대로 그 세력을 급속도로 잃어가고 있는 중이다. 저자는 웹 빅뱅 시대의 미디어가 처해 있는 현실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그 대응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구글과 유튜브, 영국 BBC, 미국 뉴욕타임스, 프랑스의 엘레 등 주요 미디어 기업의 웹 2.0 응용 역량도 평가했다. 1만3000원.
■김아타, 뉴욕스케치(김아타/예담)
'존재하는 모든 것은 결국 사라진다'는, 사라짐으로써 존재하는 것에 대한 역설적인 탐구 정신을 담은 ON-AIR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사진작가 김아타의 뉴욕스케치 화보집.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한 작가는 그 이후 철학과 문학에 큰 관심을 가지며 자신만의 특별한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독자적인 세계관을 확립하며 철학적 사고가 참신한 작가라는 평을 듣고 있다. 디지털로 뉴욕과 스킨십을 시도한 그의 열정을 만날 수 있다. 1만5000원.
■9일 여왕(앨리슨 위어/루비박스)
레이디 제인 그레이는 영국 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인 9일간 왕위에 올랐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녀의 삶은 비극적이고 너무나 드라마틱하다. 제인은 예쁘고 똑똑하고 충분히 사랑받을 수 있던 열여섯 소녀임에도 권력과 욕망이라는 이름의 폭력에 의해 희생된다. 작가는 제인의 어머니, 캐서린 파, 유모, 사형집행인 등 이 사건과 얽힌 사람들의 입을 빌어 튜더 왕가의 가장 슬프고도 비극적인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1만3800원.
■진화하는 진화론(스티브 존스/김영사)
30년 동안 달팽이를 연구한 영국의 유전학자 스티브 존스가 다윈이 쓴 19세기 '종의 기원'의 21세기 수정판을 내놓았다. 유전자와 시간이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규모로 결합한 AIDA바이러스가 어떻게 자연선택되어왔고 어떤 패턴으로 전세계에 확산되었는지를 다루고, 다윈 시대에 유행한 비둘기 육종 대신 애완견의 변이들을 가지고 사육 동물들의 변이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 다윈 시대에는 없었던 계통분류학적 기법을 동원해 그 변이들 사이의 친족관계를 밝혀준다. 2만3000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