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아일랜드,6개금융기관 정부 보증

오미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1 17:12

수정 2014.11.05 12:23



유럽 금융기관들이 줄도산 위험에 처해 있는 가운데 유럽 각국 정부가 유동성 지원은 물론 예금과 부채에 대해 보증을 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구제금융법안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지와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아일랜드 정부는 은행주들의 주가가 20여년 사이 최대치까지 폭락하는 등 혼란에 빠지자 정부가 6개 주요 금융기관들의 예금 및 부채에 보증을 서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아일랜드는 부동산 시장의 급랭으로 올 들어 지난 2·4분기까지 연속 2분기 동안 국내총생산(GDP)이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는 등 침체기에 빠져 있는 상태다.

아일랜드 정부가 2년 동안 보증한다고 밝힌 규모는 4000억유로(674조원)로 예금, 은행부채, 커보드본드, 선순위채, 후순위채 등이 포함된다. 정부의 보증을 받게 되는 금융기관은 얼라이드 아이리시 뱅크, 아일랜드은행, 앵글로 아이리시 뱅크, 아이리시 파이프 앤드 퍼머넌트, 아이리시 네이션와이드 빌딩 소사이어티, 에듀케이셔널 빌딩 소사이어티 등 6개다.

이와 관련, 브라이언 레한 아일랜드 재무장관은 “정부의 보증으로 아일랜드 은행들의 자금 조달은 쉬워질 것”이라면서 “미국의 몇몇 금융기관이 무너지면서 국제시장에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자국의 금융기관들이 어려운 상태에 빠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프랑스 정부도 프랑스와 벨기에의 합작사인 덱시아은행에도 64억유로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이는 벨기에와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정부가 합작은행인 포르티스에 112억유로의 대규모 공적자금을 투입한 데 이은 것이다.

한편 유럽연합(EU)은 미국 식의 일괄 구제가 아닌 '유럽 식의 구조적 반응'에 초점이 맞춰진 자체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EU 집행위 대변인은 "가이드라인 초안이 이미 만들어졌으나 장기적으로 더 검토해야 할 내용들이 있다"고 말했다.

/nanverni@fnnews.com 오미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