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나라 “노 前대통령 발언, 헌법질서 문란행위”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2 11:00

수정 2014.11.05 12:19

한나라당 지도부가 2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불만을 공식적으로 표출했다.

노 전 대통령이 전날 열린 ‘10.4 남북정상선언 1주년 기념식’에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을 강하게 비난한 것에 대해 ‘위험한 발상’이라며 역공세에 나선 것.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직 대통령이 정치 초월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맞는데 현실정치에 파고드는 것을 과연 국민이 좋아할 지 생각이 든다”고 포문을 열었다.

박 대표는 이어 “노 전 대통령의 말에 지난 5년간 시달렸으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지 또다시 시달릴 필요가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공성진 최고위원은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전임 사장이 계약하면 후임 사장은 이행하는 것’이라는 발언을 놓고 “회사를 인수 한 것이 아닌 M&A를 통해 인수했다”며 공세에 가세했다.

공 최고위원은 “노 전 대통령이 전임 회사를 후임 회사가 제대로 인수하라고 하는 주장은 오히려 인용이 잘못된 것”이라면서 “이명박 정권은 전 정권의 회사를 인수한 것이 아니라 국민의 여망을 받들어 전혀 다른 형태의 회사로 출범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인수.합병(M&A)를 통해 인수했다고도 할 수 있고 인적, 물적, 내용적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연설문 중에서 ‘국가주의를 벗어나자’, ‘통일을 위해서는 주권을 양보할 수 있다’는 발언에 해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면서 “헌법질서의 문란행위로 탄핵소추로 경고를 받았음에도 여전히 이런 사고를 가진데 대해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공 최고위원은 “노 전 대통령은 정쟁의 수준을 높이자면서 가치와 전략을 이야기했다”면서 “그러나 정치인은 국민들로부터 법질서 확립 역할을 위임받은 것이고, 가치와 전략을 이야기하는 것은 정치인을 넘어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jschoi@fnnews.com최진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