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 구제금융 “위기해소 도움-별 효과 없어” 팽팽

유정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2 15:54

수정 2014.11.05 12:17

【뉴욕=정지원특파원】미국 정부의 금융구제법안이 1일(현지시간) 연방 상원에서 통과된 가운데 법안이 앞으로 미칠 효과에 대한 이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헨리 폴슨 재무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및 대부분의 금융업계 관계자들은 월가의 안정을 되찾기 위해서는 하루빨리 이 법안이 통과되는 것이 급선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장 클로드 트리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도 이날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구제금융법안의 통과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트리셰 총재는 이날 독일에서 가진 블룸버그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물론 전세계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 미 정부의 구제금융법안이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며 ‘본인의 생각에는 통과를 확신한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는 이날 보도한 기사를 통해 “유럽에서도 금융위기가 발생하면서 미국식 구제금융안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브래드포드앤빙글리(B&B) 등 유럽의 일부 금융사가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상태라며 유럽 각국의 정부는 금융권에 대한 감독 강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미국과 같은 방식의 자금 지원안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번 법안이 금융위기를 해소하지 못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견해도 제시되고 있다.

퀀텀펀드의 조지 소로스 회장은 “구제금융안은 금융시장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라며 “부실은행의 채권을 사들이는 것 보다는 자금을 시장에 투입하는 방법이 금융업계를 살리는데 훨씬 더 효과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소로스는 이어 금융위기를 제대로 해결하기 위한 첫 걸음은 정부가 은행 평가기관 등에 의뢰해 자생력이 있는 은행부터 가려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품투자로 유명한 짐 로저스 회장 역시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구제금융법안은 경제 위기를 지연시키는 순간적인 방편에 불과하다”며 비난했다.

그는 “금융시장이 자정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해결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이 바람직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한편 투자업계의 또 다른 ‘큰손’으로 꼽히는 워렌 버핏은 소로스와 로저스의 견해와는 달리 이번 금융구제법안이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jjung72@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