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4면)금융위기, 한·미·일 공동 대응으로 맞선다

김한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2 15:32

수정 2014.11.05 12:17


세계 금융시장을 강타한 ‘월가 쓰나미’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가 세계 주요 나라와 공동 대응하는 방안을 찾는 것은 금융위기를 우리나라 단독으로는 돌파하지 못한다는 상황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주요국 금융당국과 정보 교환 차원을 넘어 필요하다면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공동의 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지금까진 다른 나라의 정책을 미리 알고 그에 맞춰 국내 금융대책을 마련하는 수준이었지만 앞으로는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가의 금융 당국자는 물론이고 국제통화기금(IMF) 등 국제기구 관계자와도 수시로 연락해 정책을 함께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재정부는 최근 주요 나라의 금융당국자들과 비상연락망을 연결했다. 미국발 금융위기에 대한 정부 합동실무대책반 반장인 신제윤 재정부 국제업무관리관(차관보)이 미국의 로우리 재무부 차관보, 일본의 시노하라 대외차관, 중국의 이 용 대외담당 차관, IMF의 제이미 카루아나 자금·자본시장 담당국장과 수시로 연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특히 위기의 중심지이자 주요 투자대상국인 미국과는 중요 대책에 대해 사전, 사후적으로 더욱 긴밀히 공조할 계획이다.
실제 지난달 20일 미국 정부가 7000억달러 규모의 구제금융법안을 의회에 제출한 것이나, 최근 우리 정부의 공매도 제한조치 등도 비상연락망을 통해 양국간에 사전 협의가 이뤄진 바 있다.

정부는 또 IMF 주도의 컨퍼런스 콜도 적극 이용키로 했다.
컨퍼런스 콜은 참자자들이 전화상으로 하는 회의로 일대일로 의견을 주고 받는 것과는 달리 다양한 상대와 여러 의견을 실시간으로 주고 받을 수 있어 위기 발생시 각국의 분위기와 반응 등을 알아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star@fnnews.com김한준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