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위해 우려 식품’ 100%검사 추진

김시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2 20:33

수정 2014.11.05 12:14



정부가 위해우려식품에 대해 전수검사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중국발 멜라민 사태로 야기된 수입식품 먹을거리 불안 해소와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는 의지에서다.

정부는 2일 서울 정부중앙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멜라민 검출관련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위해우려 수입식품에 대한 검사비율이 낮다는 지적에 따라 100%까지 검사를 확대해 수입식품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사실상 전수조사를 통해서라도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수입식품을 발본색원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시중에 유통된 멜라민 관련제품을 최대한 신속히 수거하는 한편, 중국 현지 주문자상표부착(OEM) 업체에 대한 위생점검도 강화키로 했다.
또 사료에 멜라민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위해사료 범위와 기준’ 고시를 개정키로 했다.


정부는 이 밖에 멜라민 식품 회수 정보를 신속히 공개하고 소비자가 판매금지 제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자치단체 홈페이지에 관련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아울러 국민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잠재적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기준 마련과 수출·수입국간 상호정보 공유 등 협력강화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한 총리는 “국민이 정부를 신뢰할 수 있도록 멜라민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인터넷과 언론에 홍보해야 한다”면서 “대형 식품사고 발생시 중앙과 지방, 시험기관간 상호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ykim@fnnews.com 김시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