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일제고사’ 찬반논란 확산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2 22:22

수정 2014.11.05 12:13



이달 실시될 예정인 전국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일제고사)에 대한 찬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 노원·도봉·성북·강북구 4개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북부지역사회공공성연석회의는 2일 오전 서울 미아동 성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제고사는 우리 교육을 수십년 전으로 돌리는 구시대적 발상”이라며 일제고사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일제고사와 같은 획일적 평가는 학습 부담을 늘려 학생들의 삶을 황폐화시키고 사교육비 증가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킨다”며 “이는 부유층의 고등교육 독점 현상을 가속화해 교육을 둘러싼 계층 갈등을 자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더욱이 표집 대상이 아닌 학교 학생들의 성적을 교육당국이 자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한 것은 ‘서열화’를 정당화하는 근거자료로 쓰기 위한 것”이라며 “일제고사는 성적순으로 학생을 줄 세우려는 비교육적이고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무한경쟁교육 일제고사에 반대하는 청소년 단체’ 역시 지난 1일 “학생간의 경쟁을 넘어 학교와 지역간 경쟁을 과열시키는 일제고사 강요를 더 이상 참을 수 없다”고 비판했으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서울지부,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등 5개 단체들도 지난 23일 ‘일제고사 거부 시민행동’을 구성하고 시험 당일 뜻을 함께하는 학부모, 학생들과 함께 야외로 생태체험학습을 떠나고 시험 중단 가처분 신청, 인권위 진정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반면 자율교육학부모연대, 바른교육권실천행동, 시민과함께하는변호사, 전국학교운영위원총연합회 등 4개 단체는 지난 1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가 일제고사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과 관련, “아이들을 볼모로 학력평가를 거부하는 것은 반교육적 행위”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이달에 실시되는 학업성취도 평가는 초등 3학년을 대상으로 읽기, 쓰기, 기초수학 등을 평가하는 기초학력 진단평가(8일)와 초등 6학년, 중학 3학년, 고교 1학년을 대상으로 국어, 수학, 영어 등 5개 교과를 평가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14∼15일) 등 두 가지로 지난해까지 전체 학생의 3%를 표집해 실시됐으나 올해 전체 학생으로 확대됐다.

/yjjoe@fnnews.com 조윤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