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면=정치권, 최진실법 도입 놓고 공방전

김시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3 16:02

수정 2014.11.05 12:12


탤런트 최진실씨의 자살을 계기로 인터넷상의 근거없는 모욕 및 악플을 처벌하는 내용의 이른바 ‘최진실법’ 도입을 놓고 정치권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인터넷의 익명성 뒤에 숨은 인신공격과 무차별적 소문 확산의 폐해가 도를 넘었다고 판단, 사이버 모욕죄 처벌 및 인터넷 실명제 도입을 골자로 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법 개정안 등 이른바 최진실법 도입에 적극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나경원 제6정조위원장은 “최씨 사건 등에서 인터넷 폐해가 드러나 익명성 뒤에 숨은 건강하지 못한 인터넷의 종양을 치료해야 한다”며 “30만명 이상 회원의 인터넷 카페에 적용하던 기존의 제한적 본인확인제 기준을 ‘10만명 이상’으로 낮추고 사이버모욕죄는 피해자의 고소 없이도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같은당 조윤선 대변인은 “인터넷을 어떻게 자정해야 할지 이번 기회에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마련됐으면 좋겠다”며 “악플을 방지하는 ‘클린 인터넷’ 등 한나라당이 추진하는 자정노력이 제도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고 거들었다.

반면에 민주당 등 야당은 인터넷의 악성 댓글 등에 대해서는 정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도 한나라당이 최씨 자살사건을 빌미로 인터넷 통제에 나선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 전병헌 의원은 “인터넷 악성 댓글이나 인격을 파괴하는 문제는 사회적 공감대 속에 자율적인 정화기능을 강화해 해결해야 한다”며 “인터넷 공간의 본질인 개방성과 자율성, 그리고 익명성을 훼손시키겠다고 나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 의원은 “최씨 사망사건을 이용해 인터넷 공간의 기본권을 마녀사냥식으로 훼손하려고 달려들면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비판했다.

같은당 김유정 대변인은 “정부와 여당이 최씨 사건을 입맛에 맞게 왜곡하려 한다”면서 “최진실법은 규제를 강화해 검열을 일상화하겠다는 것”이라며 반대의사를 분명히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현재 관련 법이 있는데 사이버모욕죄를 또 도입하는 것은 법치주의 원칙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않고 실효성도 없다”며 “최진실법은 사이버모욕죄나 인터넷 실명제로 가면 안되고 자살예방 차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haeneni@fnnews.com최승철 정인홍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