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총리실, 사무차장 중도하차에 `당혹 . 후임인사에 촉각

김시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3 16:26

수정 2014.11.05 12:12

청와대가 사의를 표명한 김영철 전 사무차장(차관급)의 사표를 3일 전격 수리함에 따라 국무총리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기업체로부터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김 전 사무차장은 한승수 국무총리 취임과 함께 지난 2월 총리실에 입성했다. 한 총리의 속내를 잘 읽어내는 측근으로 잡음없이 총리실의 정무와 살림살이를 총괄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전 사무차장은 상공부와 대통령 비서실 등을 거치며 한 총리와 호흡을 맞춰왔고 지난 2005년 중부발전 사장을 끝으로 공직생활을 마무리했다. 새정부 출범 이후 한 총리와의 인연 때문에 다시 공직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김 전 사무차장은 2002∼2005년 중부발전 사장 재직 시절 에너지절약 전문기업인 케너텍으로부터 수천만원을 받은 정황이 포착돼 최근 검찰 수사선상에 올랐고, 검찰 소환조사에 앞서 전날 사의를 표명했다.


김 전 사무차장은 오는 6일 총리실 국정감사가 예정돼있는 상황에서 ‘조직과 국가에 누를 끼치지 않겠다’며 고심 끝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실의 고민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만약 김 전 사무차장의 혐의가 확정돼 사법처리 될 경우 이명박 정부 고위 공무원으로는 첫 사례가 된다. 총리실의 충격과 당혹감이 더욱 증폭될수 밖에 없는 이유다.

총리실 관계자는 “김 전 사무차장은 중부발전 사장 재직시절 ‘문제될 일이 없었다’고 말해왔다”며 “금품수수 혐의가 사실이 아닐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김 전 사무차장의 중도하차로 후임 사무차장 인사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 총리 측근인사의 중용 가능성과 함께 내부승진 또는 외부발탁 여부에 따라 총리실내 권력 지형도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 일각에서는 향후 개각 변수 등을 고려하면 청와대의 의중을 반영할 수 있는 사람이 후임 사무차장으로 임명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총리실의 위상 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에 공직사회에서 검증을 거친 무난한 인물로 낙점되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있다.

/sykim@fnnews.com김시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