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李대통령 “한중일 재무장관회의 추진”

김한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3 16:56

수정 2014.11.05 12:12

이명박 대통령은 3일 미국발 금융위기와 관련,“역내 공조체제 강화를 위해 한·중·일 재무장관회의를 추진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제상황점검회의에서 “미국발 금융위기가 전세계의 실물경기 침체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그러면서 “러시아 방문기간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합의한 한러 금융장관회의도 즉각 추진하라”고도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시장의 불필요한 불안 심리 확산을 막고 국내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외환보유고와 외채규모 등의 실상을 투명하게 공개하라”면서 “특히 외화유동성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필요하면 제도 개선 등의 조치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관련 기관들은 치밀하면서도 자신감을 갖고 대응하되 방심하지 말고 최악의 가능성도 염두에 둔 단계별 비상대응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은 “현 상황은 외환위기 때와는 현저히 다르다”면서 “1997년 12월 말 외환보유액은 204억달러, 가용 외환보유액은 89억달러 수준이었지만 9월 말 현재 외환보유액은 2397억달러이고 대부분을 주요 선진국 발행 국채 등에 운용하는 등 거의 100%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고했다.


또 회의 참석자들은 “어려운 때일수록 금융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가 시급하기 때문에 예정대로 이번 정기국회에서 금융개혁법안이 처리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이 대변인은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한승수 국무총리와 강만수 재정부 장관을 비롯,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전광우 금융위원장, 정정길 대통령실장, 사공일 대통령 경제특보, 박병원 경제수석, 박재완 국정기획수석, 이동관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courage@fnnews.com전용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