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당정, 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실 우려 지원방안 검토

신현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5 14:48

수정 2014.11.05 12:09


당정이 부동산 경기 침체로 부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건설업체들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5일 정부와 한나라당에 따르면 지난달 한나라당 여의도 당사에서 전광우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한 당정회의에서 건설업체들의 PF 대출규모와 자금경색 정도에 따른 지원액과 시기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당시 금융위는 현재 개별 건설업체들의 PF 대출 현황을 포함해 재무상태에 대한 실태조사를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원방식은 현재 자금위기를 맞고 있는 건설업체 모두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 유동성 위기에 처했거나 유동성 지원 후 회생 가능성이 높은 업체를 중심으로 지원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해당 기업에 정책자금을 푸는 방안, 신용보증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당 정책위 관계자는 “일괄적으로 돈을 지원하는 대책은 시장형 대책이 아니기 때문에 ‘묻지마 퍼주기식’ 지원은 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자구노력을 기울이는 기업에 대해선 시장에서 탈락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을 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미국발 금융위기가 실물 분야인 건설부분에 전이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인 것으로 풀이된다. 건설업체들은 PF 대출로 아파트를 건설한 뒤 이를 갚는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해 왔지만, 미분양 아파트의 증가로 자금난이 심해지고 연체율이 높아지면서 여기에 대출해 준 저축은행도 자금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 지방 미분양주택을 분양가의 75% 수준에서 환매조건부로 사들이도록 한 정부 대책에 대해 건설업체들이 적극 나서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추가 지원 대책이 나올 경우 상황을 더 악화 시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shs@fnnews.com신현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