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국토디지털엑스포,‘무인자동차·지능형빌딩’ 전자지도 안에

이경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6 09:42

수정 2014.11.05 12:05



회사원 김모씨(40세)는 서울 강남에서 일을 마치고 광화문 인근 한정식 집에서 친구들과 술을 겸한 저녁식사를 했다. 식사를 끝내고 그는 자동차에 시동을 건 후 운전석 옆에 있는 내비게이션 화면을 켜고 ‘집으로 돌아가기’ 버튼을 눌렀다.

깊은 잠에 빠졌던 그는 “집에 도착했습니다”라는 자동차 스피커에서 나오는 여성의 목소리에 잠을 깼다. 차에서 내려서 보니 자동차가 주차장에 반듯하게 세워져 있었다.

운전자 없이 버튼 하나로 목적지까지 가는 꿈의 자동차 시대가 열린다. 내비게이션으로 지리를 파악한 자동차는 전후좌우 4면에 붙어 있는 센서로 자동차나 다른 물체와 간격을 파악해 속도를 조절하며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이같은 무인 자동차의 핵심기술은 바로 내비게이션에 있다. 지장물이 없는 공중을 자유롭게 날 수 있는 무인 비행기와는 달리 현행 기술로 탄생하는 자동차는 지상의 지장물을 피하며 달릴 수 없다. 그러나 도로의 방향 뿐 아니라 높이까지 담겨 있는 3차원 지도가 제작되면 무인 자동차는 상상에서나 가능한 꿈의 자동차로만 끝나지 않는다.

이처럼 무인 자동차 시대를 열 수 있도록 3차원 현실 세계를 그대로 전자지도로 옮겨 놓는 작업이 시작됐다. 이른 바 국가공간정보인프라(NSDI, National Spacial Data Infrastruture)사업이다.

MB정부가 선진일류국가 실현을 위한 193개 국정과제 중 하나로 꼽은 NSDI는 한마디로 ‘사이버 국토’를 창조하는 것이다. 지형, 건물, 도로, 지하시설물 등 모든 국토정보를 전자지도에 담고 표준화해 또 하나의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다. 이 국가공간정보인프라에는 지적·건축·도로·산림·농림·수계·지하시설물과 같은 위치 정보 뿐 아니라 도시·환경·통계와 같은 속성 정보도 담긴다. 위치와 정보가 결합된 4차원 세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NSDI를 활용하는 방안은 무궁무진하다. 앞서 살펴본 무인 자동차 뿐 아니라 건물의 온도와 습도를 건물이 알아서 조정하고, 고장나거나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할 시설물을 건물이 자체적으로 파악하는 인텔리전트 빌딩의 건설도 가능해진다.

건물의 공기정화장치에 이상이 생겨 외부 매연이 실내로 흡입될 경우 건물은 자체적으로 공기정화장치의 이상을 중앙관제소에 보내오고, 관제소에서는 사람을 보내 곧바로 고칠 수 있게 된다.

신도시를 건설할 때에도 현지답사와 측량을 거쳐 도시계획을 세우지 않아도 된다. 지형물과 토양정보까지 담긴 3차원 지도에서 도시 기본계획을 세운 뒤 현장으로 달려가 바로 공사를 할 수 있게 된다. 전자지도에서 지하시설물의 위치와 지반구조를 파악한 뒤 지하철 노선을 결정할 수도 있다.

국가공간정보인프라 구축사업은 국토해양부가 주도하고 있다. 국토부는 공간정보를 매개로 제조업과 IT(정보기술)산업을 융합해 새로운 산업을 창출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자동차와 ITS(지능형 교통시스템), 내비게이션을 결합해 신물류서비스산업을 창출하고, 도시건설과 무선통신, GPS(위성위치시스템)를 융합해 미래형 정보도시, u-City를 건설하는 한편 지도정보와 GPS, 통계정보를 결합해 LBS(위치기반서비스)산업을 일으켜 세운다는 청사진을 국토부는 마련했다.

국토부는 오는 2012년 국가공간정보인프라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현재 1조7000억원 규모인 관련 시장의 규모가 11조원대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약 20만 명의 일자리가 새로 생겨나 국가경제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국토부(한국토지정보시스템, 토이지용규제시스템, 연안관리시스템, 갯벌시스템)와 환경부(환경성평가지도, 생태자연도), 농림수산식품부(농지시스템), 산림청(산지시스템), 문화재청(문화재시스템)에 나뉘어 있는 각종 정보를 2011년까지 연계·통합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시장 활용성이 큰 3차원 지도는 수도권과 16개 도시지역을 올해 구축하고 2011년까지 나머지 지역의 정보를 모두 담아낼 계획이다. 또 2010년까지 토지정보와 전국 건물의 속성정보를 통합하고, 지하시설물 정보를 구축할 예정이다.

김경수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정책관은 “국가공간정보 가운데 핵심이 되는 기본공간정보와 전자지도는 정부가 개발하지만 원칙적으로 무료로 민간에 제공해 상품화를 촉진시킬 것”며 “이렇게 되면 국가공간정보인프라가 미래 첨단사회의 열쇠가 될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victoria@fnnews.com 이경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