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EU “금융기관 지원 공조” 합의

유정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5 21:19

수정 2014.11.05 12:06



미국 정부의 구제금융법안이 하원을 통과한 직후 조지 부시 대통령의 서명으로 3일(현지시간) 공식 발효되자 세계 각국 정부들이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또 유럽연합(EU)이 공동으로 금융 안정을 위한 후속 조치를 강구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럽연합(EU)은 구제금융법안 처리에 가장 먼저 환영의 뜻을 밝혔다. EU 집행위원회의 아멜리아 토레스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 정부와 의회의 결정을 환영하며 발효된 법안이 글로벌 금융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세계 1, 2위의 미국 채권 보유국가인 일본과 중국 역시 구제금융법안의 발효에 대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냈다. 나카가와 쇼이치 일본 재무상 겸 금융담당상은 이날 오전 “현재 글로벌 금융시장 상황에서 구제금융법안의 발효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부실채권의 매수와 감세안 등이 포함돼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대변인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의 구제금융법안의 발효를 기쁘게 지켜봤다”며 “중국은 미국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세계 각국 정부와 공조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향후 금융 시장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제시했다.

유럽 4개국 정상들은 4일 금융기관 지원을 위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로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그러나 별도로 구제금융 펀드를 조성하는 방안은 제외시켰다.

G8(주요 8개국) 소속 유럽연합(EU) 회원국인 프랑스, 독일, 영국, 이탈리아의 정상들은 이날 파리 엘리제궁에서 세계 금융위기 대처에 공동 대응하는 긴급 정상회담을 열어 이처럼 결정했다.

이와 함께 가능한 G8 정상회의를 빠른 시일 안에 개최해 각종 금융시장 규제 조항을 재검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합의했다.


또 구제금융 대상인 파산 금융기관의 최고경영자(CEO)들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점에 동의했다. 그러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강력히 반대한 구제금융 방안에 대해서는 합의에 이루지 못했다.


금융위기로 경기침체가 최대 당면 문제로 부각되자 미국과 유로존, 일본 등 주요국 경기가 일제히 급랭되면서 각국 중앙은행들은 금리인하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jiyongchae@fnnews.com 채지용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