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李대통령 “한·중·일 금융정상회담 제안하겠다”

전용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6 17:38

수정 2014.11.05 12:01


이명박 대통령은 6일 “베이징에서 11월 열릴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서 한·중·일 금융정상회담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와 정례회동에서 금융위기 대처를 위한 3국 정상회담 개최를 건의받은 뒤 “좋은 생각”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한나라당 차명진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표는 “이 대통령이 한·중·일 재무장관 회담을 제안한 것은 시의 적절했는데 이를 격상시켜 한·중·일 정상이 국제 금융위기 대응하는 금융정상회담을 해서 동아시아 역내의 금융위기에 대한 공동대응 체계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박 대표의 제안을 환영하면서 “동아시아는 현재 세계 최고의 외환보유액을 가지고 있다”면서 “3국이 힘을 합치면 금융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중소기업 유동성 대책과 관련, “유동성 확보를 위해 매일 자금내역을 점검하고 있다”면서 “특히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이 신속히 풀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현재 중소기업을 위한 특별한 금융지원을 했는데 10월 말께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박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을 둘러싼 국회 협조와 미국 정가의 동향과 관련, 자세한 인식을 공유했다고 차 대변인은 전했다.

실제로 이 대통령은 한·미 FTA 비준동의안 처리와 관련,“FTA는 현재 우리나라 경제의 어려운 상황을 탈출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조속한 국회 처리를 부탁한다”며 비준동의안 조기 처리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연내에 잘하면 인도·유럽연합(EU)과 FTA도 타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8일 한·미 FTA 비준동의안 처리와 관련한 당정회의를 개최한다”고 설명한 뒤 “당도 대대적인 홍보대책을 마련하겠으며 정부도 피해 당사자를 설득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FTA 비준동의안을 국회에 보내기 전에 대책부터 내놓아야 한다”면서 “그동안 정부가 대책을 내놓았지만 정작 피해가 예상되는 당사자가 무슨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정확히 전달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방러 성과와 관련, “향후 주변 4대국과 증진된 우호관계의 덕을 톡톡히 볼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번 시베리아 가스수송 파이프의 북한 통과는 향후 남북관계의 획기적 진전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대통령은 포시에트항 개발 문제와 관련, “러시아 포시에트항구가 완성되면 주변 물류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대한민국 일자리도 이를 통해 1000∼2000명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재일민단 간부들과 접견한 자리에서 “독도는 영토 문제기 때문에 어떠한 양보도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다만 “그것으로 한·일관계가 깨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서 “앞으로 한·일관계는 미래를 위해 서로 이해하고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courage@fnnews.com 전용기기자

■사진설명=이명박 대통령과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가 6일 청와대에서 당청 정례회동을 갖고 있다. 대통령 오른쪽부터 박 대표, 한나라당 안경률 사무총장, 김효재 당대표비서실장, 차명진 한나라당 대변인, 이동관 대변인, 맹형규 정무수석, 정정길 대통령실장.

/청와대사진기자단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