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미 FTA 비준동의안 처리 논의

최승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6 22:11

수정 2014.11.05 11:57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6일 정례회동에서 주로 ‘경제살리기’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양 지도자는 미국발 금융위기에 대한 대응방안, 국회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처리 문제을 놓고 머리를 맞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발 금융위기와 관련해서는 박 대표가 국민의 걱정을 전달했고,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답변하고 설명하는 식으로 대화가 오갔다.

■박대표 “정부 낙관론에 국민 불안”

먼저 박 대표는 “정부는 낙관론을 펴고 있지만 많은 국민이 불안해 하고 있다”며 국민의 우려를 가감없이 전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외환시장 동향을 매일 점검하고 있다”며 정부가 금융위기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미국발 금융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한·중·일 3국간 금융정상회담 개최를 제안하는게 어떠냐는 박 대표의 제안을 받고 선뜻 수용할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또 박 대표가 정부의 한·미 FTA 후속 대책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홍보 미흡’문제를 박 대표가 거론하자 “투·융자를 비롯한 각종 지원책에 대해 피해 예상자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다시 정리하겠다”며 적극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野 엇갈린 반응

이에대해 민주당 최재성 대변인은 “이 정권이 지난 정권 탓에 골몰하는 모습은 측은하기까지 하지만 이 대통령과 박 대표는 오늘 회동에서 이런 것에 공감했다고 한다”면서 “책임져야할 정권의 담당자들이 과거 정권 탓만 하고 세월을 보내고 있다면 국민들이 불안해서 어떻게 살 수 있으냐”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분명한 것은 ‘정책 홍보’가 미흡해서가 아니다”면서 “국민은 안중에도 없이 막무가내식으로 밀어붙이는 국정운영 기조와 실질적인 ‘정책 내용’을 바꾸지 않는 한 홍보라인에 아무리 유능한 인재를 등용해 본들 허사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진보신당 이지안 부대변인은 이 대통령 한·중·일 금융정상회담을 제안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한·중·일 재무차관회의에서 800억달러 규모의 공동펀드를 제안하겠다는 기획재정부의 계획에 이은 금융위기 타개책으로 보여 환영할만하다”고 평가했다.

/courage@fnnews.com 전용기 최진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