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임태희 “외환유동성 확보에 전력”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7 14:18

수정 2014.11.05 11:55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7일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국내 가용외환과 관련, “바로바로 쓸 수 있는 유동성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는 점을 정부에 수차례 강조했고 그렇게 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과거처럼 외환보유고는 있지만 실제로 사용할 수 없는 외환보유고 상태가 유지 돼서는 안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임 정책위의장은 이어 “외환위기(IMF)를 겪었던 우리나라로서 외화유동성에 대한 충분한 확보가 가장 중요한 숙제”라면서 “당·정간 이 문제에 대해 수차례 회의도 하고 실무협의를 계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동성과 관련한 금융시스템의 안정 문제와 관련 “자금을 일시적으로 구하기 어려워진 기관들에 대해 한국은행과 정부가 공급해주는 대책으로 어렵지만 항해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면서 “앞으로 이 문제가 금융부분의 실물부분에 어떻게 번지느냐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수출부문의 위축은 민간부문 뿐 아니라 정부가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당에서 촉구할 것”이라면서 “건설부문에서는 ‘건설 대책반’을 통해 미분양 해소 상황과 프로젝트 파이낸싱(PF)에 많이 지급한 일부 금융기관의 상황 등을 점검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하도록 정부에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임 정책위의장은 특히 “이런 상황에서 개인 구조조정 필요하다”면서 “주택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본의 아니게 1가구 2주택이 돼 처분도 제대로 못하는 상황들이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 이 부분도 건설대책반에서 점검해 필요한 보완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통을 분담하면서 각자 경제 주체들이 역할을 정확히 수행해 가며 함께 극복해야 될 우리 전체의 공통 과제”라면서 “절대로 남의 탓으로 돌려 문제를 해결할 상황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현재 세계 경제권역 중 한·중·일 동북아가 다른 쪽에 비해 형편이 나은 편”이라면서 “한·중·일 공조체제를 확고히 해 우리가 어떤 환경변화에도 대처할 수 있는 유비무환의 태세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jschoi@fnnews.com최진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