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민주 “YTN 직원 중징계 이명박 정권의 선전포고”

최승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7 10:47

수정 2014.11.05 11:56

민주당이 YTN이 지난 6일 노종면 노조위원장을 해임하는 등 구본혼 신임사장 출근저지 투쟁과 보직인사 거부에 참여한 직원들에 대한 중징계를 내린데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7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구본홍 (전 이명박 대선후보 특보) 낙하산 임명으로 촉발된 YTN 사태가 끝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이번 징계는 권력의 방송장악 시나리오를 온 몸으로 막아내고 있는 YTN 사원들의 예봉을 꺾고자하는 권력의 도발”이라고 주장했다.

조 대변인은 “이같은 도발은 YTN 사원들의 언론자유 수호 투쟁이 들불처럼 번져 나갈 것을 조기에 차단하여 방송장악을 매듭지으려는 이명박 정권의 선전포고인 것”이라면서 “구본홍 특보의 임명은 이명박 정권 방송장악의 첫 단추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3개월간 YTN 사원들은 권력의 압력에 굴하지 않고 방송독립과 언론자유수호를 위한 눈물겨운 투쟁을 전개해왔다”면서 “이제 YTN 사태는 YTN만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은 정권 차원의 방송장악·언론자유 말살 시나리오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당력을 총동원해 YTN 사태 해결과 언론자유 수호를 위한 모든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관련해 민주당은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차원에서 YTN사태 진상조사위원회를 요구키로 해 여야간 공방이 예상된다.
조 대변인은 “상임위 차원의 진상조사위 구성을 한나라당이 수용하지 않으면 국정감사 파행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rock@fnnews.com최승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