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지=野 ‘YTN 노조원 중징계사태’ 강력 반발

최승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7 15:06

수정 2014.11.05 11:55


뉴스전문 채널인 YTN이 지난 6일 구본홍 신임사장 반대운동을 벌인 노조 관계자들에게 중징계 결정을 내리자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이 7일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기도가 극에 달했다”며 강경 대응방침을 선언해 YTN 사태가 다시 뜨거운 정치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이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구본홍씨(전 이명박 대선후보 특보)의 낙하산 임명으로 촉발된 YTN 사태가 끝내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면서 “이번 징계는 권력의 방송장악 시나리오를 온 몸으로 막아내고 있는 YTN 사원들의 예봉을 꺾고자 하는 권력의 도발”이라고 주장했다.

조 대변인은 “민주당은 정권 차원의 방송장악·언론자유 말살 시나리오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당력을 총동원해 YTN 사태 해결과 언론자유 수호를 위한 모든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에 ‘YTN사태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한나라당에 요구했다. 조 대변인은 “상임위 차원의 진상조사위 구성을 한나라당이 수용하지 않으면 국정감사 파행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신임 사장 선임 문제를 놓고 노사갈등을 빚어 온 YTN이 기자 6명을 한꺼번에 전격 해고함에 따라 낙하산 사장 선임으로 발생한 YTN 사태는 극한대립을 향해 달리고 있다”면서 “분노한 YTN 노조도 생방송 도중 피켓시위를 하는 등 지나친 의사표현을 한 적이 있으나 사원들을 극한상황으로까지 몰고 간 근본원인은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구본홍 사장 임명을 강행한 정부가 제공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원인제공자인 정부와 구 사장이 일방적으로 YTN 사원들에게만 책임을 묻는다면 적반하장”이라면서 “‘밀리면 몰락한다’는 천박한 두려움과 방송에 대한 무지에 의해 빚어지는 강경 일변도의 대처방식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창조한국당 김지혜 부대변인은 “낙하산 사장이라는 자리를 부끄러워해도 부족할 판에 YTN을 난장판으로 만든 장본인으로 전락한 구 사장은 하루빨리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 역시 “지난 1980년 전두환 신군부가 언론대학살을 진행한 이후 한 회사에서 이처럼 많은 언론인에 대한 대량해고와 징계는 처음 있는 일”이라면서 “노조위원장을 비롯한 6명 해고와 조합원 중징계는 공영방송을 위해 투쟁도 불사하는 젊은 기자들과 국민들에 대한 폭거”라고 주장했다. /rock@fnnews.com최승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