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선거자금 빌린 공정택 교육감 고발” 야3당 의원 7명 회견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7 21:46

수정 2014.11.05 11:52



민주노동당은 7일 ‘부적절한 처신’ 논란을 빚고 있는 공정택 서울시교육감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또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민주당ㆍ자유선진당ㆍ민주노동당 등 야3당 의원 7명은 이날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 도중 기사송고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공 교육감을 검찰에 정식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 7월 치러진 서울의 첫 직선 교육감 선거과정에서 당시 입시학원 원장 등으로부터 7억여원을 빌렸다는 공 교육감 사건에 대한 조사가 본격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노당은 수사의뢰서에서 “수사의뢰 대상자는 서울시교육감 선거에서 선거자금 대부분을 사설학원 관계자로부터 차입하고 인사권과 관리감독권을 갖고 있는 일선 학교장들로부터 다수의 격려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민노당은 “이는 개인적 관계를 넘어 업무적 연관성을 갖고 진행된 만큼 그 실상을 수사하고 범죄혐의가 인정되면 엄벌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의뢰서)를 검토한 뒤 어떻게 할 것인지, 어디에 배당할 것인지 등 통상절차에 따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 교육감은 이날 국감에서 “학원을 지도·감독해야 할 교육감이 선거자금을 차입했다는 것만으로 상당히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공상훈)는 주경복 전 교육감 후보가 전교조로부터 선거비를 부당 지원받았다며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이 수사를 의뢰함에 따라 조사를 벌이고 있다.

/jjw@fnnews.com 정지우 홍석희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