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기업

공기업 임금·정원동결 한파 예고

최경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7 22:59

수정 2014.11.05 11:51



정부의 공무원 정원 및 임금 동결방침이 정해지면서 공기업까지 파급효과가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7일 에너지공기업들에 따르면 대부분 공기업이 하반기 채용규모를 정하지 못하거나 내년으로 미뤄놓고 있으며 임금 동결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정원 2만1646명의 최대 공기업인 한국전력은 올해 상반기 180명을 채용한 이후 하반기 채용 규모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 정원만으로 따지면 하반기 650명 정도가 부족하고 퇴직자까지 합하면 700명 이상 채용여력이 있지만 정원동결 여파로 채용에 소극적이다.

보통 10월에 하반기 신규채용을 시작하지만 올해는 정부의 방침이 정해진 뒤 11월 이후에나 채용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사상최대 적자를 기록한 여파로 10∼30%의 구조조정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에 자칫 정원이 줄어들 경우 하반기 채용은 그만큼 위축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글로벌화 방침에 따라 연차적으로 규모를 키우고 있는 석유공사는 구조조정 압력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워 22명을 신규채용키로 하고 지난 6일부터 원서접수에 들어갔다. 그러나 보통 여름·겨울 2차례 실시하는 신규채용을 올해는 하반기 한 차례로 줄였으며 예년의 한 해 80명 규모에 비하면 이번 채용규모는 22명으로 작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올해 신규채용 계획을 확정하지 못했다.

현재 정원은 7809명으로 지난해보다 318명 늘었으며 퇴직자까지 합하면 정원이 동결되더라도 400여명 가까이 충원여력이 있지만 채용 여부는 미지수다.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이 신설돼 전출하는 인원만큼 신규채용 여력이 생기지만 정부의 구조조정 규모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가스공사는 올해 10명을 신규채용하는 데 그쳤고 하반기 공채는 미정이다.

채용 한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들 공기업의 임금동결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공기업 직원은 공무원보다 상대적으로 임금이 높기 때문에 정부의 공기업 임금 가이드라인은 공무원 인상분보다 낮은 것이 관례였다.


기획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공무원 정원과 임금동결 조치는 비단 공무원뿐 아니라 공기업 등에 적용될 것”이라면서 “공기업 연봉이 동결된다면 내년도 사기업의 임금협상에서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공기업 한 직원은 “다들 어렵다고 하기 때문에 공기업도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하지 않겠냐는 분위기”라며 “예년엔 연봉 인상률이 낮으면 인센티브나 복리후생을 높이는 방식으로 보전하기도 했는데 그것마저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khchoi@fnnews.com 최경환 김한준기자

■사진설명=하반기 공기업 채용시장에 한파가 몰아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채용박람회가 열린 서울 오륜동 올림픽공원 만남의 광장에서 구직자들이 기업의 안내책자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서동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