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G7 중앙은행 발맞춰 금리인하 전망

유정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7 23:03

수정 2014.11.05 11:51



미국의 금융구제법 발효에도 불구하고 시장 혼란이 가중되면서 각국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다. 오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선진7개국(G7)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회의에서는 최근 금융위기에 대한 공동대응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와 유럽중앙은행(ECB)이 이달 하순과 내달 초 각각 금리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고, 유럽 각국은 속속 자국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모든 은행예금을 보호하는 조치를 잇달아 취하고 있다.

EU회원국 가운데 아일랜드가 2년간 6개 대형은행의 모든 예금의 지급을 정부가 무제한 보증한다고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그리스와 독일, 덴마크, 스웨덴, 오스트리아 등도 유사한 조치를 취했고 포르투갈과 아이슬란드도 정부가 예금 지급을 보증한다고 선언했다.

6일에는 유럽연합(EU)의 공동성명이 발표되기도 했다. 특히 유럽 최대 경제국 독일은 아일랜드의 금융구제방안을 비난한 바로 다음날 히포 부동산홀딩스에 구제금융자금으로 5000억유로를 지원한다고 밝혀 금융위기가 심각한 상황임을 방증했다.


금융위기의 ‘진원지’인 미국에서는 FRB가 시중 유동성 공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조처들을 내놓고 있다.

FRB는 이번 금융위기 대응을 위해 고안해 낸 기간입찰대출(TAF) 규모를 늘리고 각 은행이 FRB에 예치 중인 지불준비금에 대해서도 이자를 지급함으로써 유동성 공급을 확대, 연말까지 긴급 자금지원 규모를 당초 계획의 2배인 9000억달러에 이르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인하될 것이라는 전망도 시장에 팽배한 상황이다. 선물시장의 움직임은 이달 하순 금리인하 가능성이 확실하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ECB 역시 기준금리 인하에 동참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ECB 통화정책위원인 미카엘 보넬로 몰타 중앙은행 총재는 “다음 회의 때까지 모든 정보를 취합해 판단을 내릴 예정”이라고 말해 그동안 금리동결을 고수해 온 ECB 정책방향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을 시사했다.

국제공조 움직임도 강화되는 분위기다.
이르면 이번 주말 G7회의에서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보조를 맞춰 금리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조지 부시 미 대통령은 FRB와 금융감독기관 고위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금융위기대응 실무그룹이 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감독당국·금융업계와 공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도 이날 “국제 금융시스템에 대한 실질적이고 완전한 개혁을 위해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세계 정상회의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