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천시 일자리예고제, 효과 논란

조석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8 11:53

수정 2014.11.05 11:49

인천시가 국내 최초로 ‘일자리예고제’ 추진에 나섰으나 단순 취업정보 서비스와 차별화, 지역 기업 참여 유도 방안 등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내놓지 못해 실효성에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역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채용계획을 시민들에게 사전에 알려줌으로써 시민들이 지역 기업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기업별 특성에 맞는 취업 준비가 가능도록 일자리예고제를 추진하고 있다.

시는 현재 인천발전연구원과 협의를 벌이고 있으며 참여 기업 수가 사업의 성공을 좌우할 것으로 보고 일자리 마련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 중이다.

이에 따라 시는 참여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 취업사이트 공지 전 채용정보를 시에 미리 제공하게 하고 향후 인천기업의 시민 채용 운동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는 우선 건설업을 중심으로 시범 실시한 뒤 내년부터는 인천지역 대·중소기업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이 사업은 기존 채용정보 서비스와 차별화가 어려운데다 기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단순 ‘보여주기식’ 전시사업에 그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시범 실시키로 한 건설분야의 경우 건설업 특성상 현장 관리자 중심의 인맥 채용 형식으로 취업이 이뤄지고 있고 일용직이 많아 이 사업을 통해 취업이 이뤄질지 효과가 미지수라는 것이다.

또 노동부 워크넷을 중심으로 한 각종 취업정보사이트와의 차별화도 쉽지 않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채용 계획을 미리 발표한다는 점 외에 기존 취업정보와 다른 점이 별로 없기 때문.

인천시 관계자는 “채용 계획을 미리 알려준 데 의미를 뒀다면 처음부터 사업을 추진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 사업이 인천시민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새로운 정책으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천=seokjang@fnnews.com 조석장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