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취업

[취업 Q&A] “자신만의 장점을 만들세요”

이병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8 15:35

수정 2014.11.05 11:47

Q. 학점이 너무 안 좋아요.

저는 올해 졸업한 취업준비생입니다. 토익시험도 본 적이 없고, 학점도 낮은 편입니다. 대부분 기업에서 학점과 토익점수를 필요로 하던데요. 그렇지 않은 기업은 없나요? 경력을 쌓는 차원에서 직무분야를 먼저 선택해서 취업 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까요?

A 다른 자신만의 강점을 만드세요.

회사 입사시 기본적인 서류심사에서 여러 부분을 고려하지만, 첫째 지원분야와 지원자의 전공의 유관성 여부, 그리고 전공분야의 성적, 그리고 자격증, 자기소개서, 영어실력 등이 고려가 됩니다.

영어실력이 없다고 회사 입사가 원천적으로 막혀 있다고는 볼 수 없지만, 영어점수가 없으면 서류 심사시부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기업에서는 국제화시대에 맞는 인재를 뽑고자 하고, 그것을 검증하는 일차적인 자료로 토익/토플성적을 참고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인재선발 기준은 아무리 신입직이라도 지원분야에 배치 시 곧바로 업무투입이 가능한 어느 정도 준비된 인재를 선발한다는 것을 잘 아셔야 됩니다.
물론 지원분야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해당분야와 유관된 분야의 업무경험을 통해 경력을 쌓고 입사하는 방법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와 더불어 지원분야와 관련된 능력을 검증 받기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물론 민간자격증이 아닌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업계에서 인정해주는 자격증이어야겠죠. 취업을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계획적인 절차 수립하고 이에 따라 준비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도움말 :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 >

/pride@fnnews.com이병철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