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교과부 “초등 일제고사 방해 교원 징계”

홍석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8 17:46

수정 2014.11.05 11:45



8일 전국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제고사 형태로 실시된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 평가’에 교직원 단체 및 일부 학부모가 시험을 거부, 생태 체험학습을 떠난 데 대해 교육당국이 엄단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등 6개 단체로 구성된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서울시민모임’은 이날 버스 7대를 빌려 타고 초등학생 160여명(3학년 50여명 포함)과 경기 포천시 평강 식물원으로 생태 체험학습을 떠났다.

교과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전국 초등학교 3학년 59만8524명을 대상으로 진단평가를 실시했으나 이들 학생과 학부모들은 ‘시험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고 주장, 체험학습을 강행했다.

평등학부모회 사무국장 정경희씨는 “아이들 중 담임이나 교사에게 시험을 안보면 안된다며 협박성 말을 들은 일부 아이들이 겁을 먹은 상태”라며 “앞으로 아이들에게 그런 말을 하는 교사는 조직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는 “일부 교직단체의 평가 무력화 시도에 강력 대응할 것”이라며 “평가 무력화를 위한 행동 지침을 따른 교사는 성적 관련 비위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앞서 전교조는 진단평가 대처방안으로 ‘서로 도와가며 문제 풀기, 책·참고자료 보고 풀기, 친구들이나 교사와 의논해 풀기, 시험후 소감을 글로쓰기’ 등을 제시한 바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시험 문제를 유출하거나 학생 성적을 조작하는 등 학생 성적과 관련한 비위를 저지른 교사는 파면 및 해임 또는 정직, 감봉, 견책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며 “규칙에 따라 관련 교사를 징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뉴라이트전국 연합 등 20여개 보수단체는 전교조를 이적단체로 규정, 이르면 다음주 초께 검찰에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들 단체는 “전교조가 이념적 성향이 짙은 계기수업을 하는 바람에 공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때문에 학부모들은 35조원에 이르는 사교육비를 별도로 지불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지적했다.

/hong@fnnews.com 홍석희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