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해운선사 “해적 막아라”..용병고용 늘어

차석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08 18:49

수정 2014.11.05 11:45


최근 해적의 출몰로 선원이 피랍되는 경우가 잦아지자 해운선사들이 자구책으로 선원 보호를 위해 용병을 고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국내 해운회사인 A사 소속 벌크선 한 척이 당초 기항지가 아닌 오만의 한 항만에 정박했다. 이 선박이 잠시 정박한 이유는 기관총 등 중화기로 무장한 용병의 호위를 받기 위해서다. 해적 피해가 잇따라 발생하자 A사는 최근 용병을 고용, 자체 선박 보호에 나섰다.

A사가 용병에게 지급한 금액은 10만달러(1억원) 내외. 오만에서 수에즈운하까지 운항하는 데 7∼10일이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적지 않은 비용이다.

해운업계는 해적 출몰이 잦은 소말리아 연안에 우리 함정을 파견, 선박을 지켜달라고 정부에 요구했으나 해당부처 간 의견조율이 늦어지면서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8일 정부 및 해운업계에 따르면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소말리아 연안에 함정을 파견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7일 국정감사에서 밝혔으나 주무부처인 국방부는 난색을 나타내 진척되지 않고 있다. 방광선 국방부 공보관(중령)은 “‘이순신함’ 파견은 결정된 사항이 아니며 가능성 정도를 검토하는 수준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그는 “작전 병력이 움직이려면 함정은 물론 보급함 등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해 현재 관련부처 간 논의가 초기단계임을 시사했다.

반면 이장훈 국토해양부 해사안전정책관은 “군함 파견은 외교통상부 주재로 열린 국장급 회의에서는 상당부분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결국 국방부와 외통부, 국토해양부 등 관련부처 간 의견조율이 안 돼 이순신함 파견은 상당 기간 지연될 것으로 관측된다.

국토해양부는 군함 파견지연을 고려, 해운사들에 사설 용병을 고용하는 방안을 마련토록 유도하고 있지만 적지 않은 비용 때문에 해운업체들이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선주협회의 한 관계자는 “선주협회 주관으로 사설 경호업체와 일괄계약을 추진하고 있지만 건당 1억원을 호가하는 비용 때문에 해운업체들이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선주협회가 현재 접촉하고 있는 사설 용병업체는 실드코리아라는 국내 업체다. 일괄계약 시 용병 이용비용을 할인해 주는 방안까지 논의됐으나 이 역시 해운사들의 참여율이 높지 않아 지지부진한 상태다.


현재 소말리아 아덴만을 통과하는 국내 선박은 1주일에 5척 정도다. 해운사 관계자는 “무장 용병을 고용했지만 해적에게 함께 납치되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 기업에서 용병을 고용하는 방법은 근본적인 문제해결 방안이 되지 못한다”며 “더욱이 총격전이 발생할 경우 더 큰 문제로 번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운사들은 경기침체에 따른 화물 감소 및 벌크선(BDI)운임지수 폭락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상태에서 해적까지 자체비용으로 방어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ehcho@fnnews.com 조은효기자

fnSurvey